'돈 받는 한강다리' 일산대교 어쩌나…경기도의회, 특위 구성 추진

머니투데이 뉴스1 제공  | 2021.02.27 10:34

통행료 부당성 조사, 주민과 소통 등

(경기=뉴스1) 송용환 기자
김포에서 바라본 일산대교 모습. (고양시청 제공)© 뉴스1
(경기=뉴스1) 송용환 기자 = 다리 한번 건널때마다 1200원~2400원씩 통행료를 걷어 경기서북부 주민들의 반발을 사고 있는 '일산대교'의 문제 해결을 위해 경기도의회가 특별위원회 구성을 추진한다.

27일 도의회에 따르면 소영환 의원(민주·고양7)은 ‘경기도의회 일산대교 통행료 개선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마련, 4월 임시회에 대표발의 할 예정이다.

소 의원은 일산대교특위 활동을 통해 일산대교 통행료의 부당함을 철저히 조사하는 한편 지역주민들과 지속적인 정담회 등을 가지면서 국가-경기도-관련 기초단체-도민 간 가교 역할을 수행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일산대교의 통행료 무료화 및 합리적 사업 시행을 위한 도 차원의 대책 마련, 국비 지원 촉구 등 지원 방안도 마련한다는 구상이다.

경기도 민간투자도로사업으로 건설된 일산대교는 김포시 걸포동과 고양시 법곳동 이산포 분기점을 잇는 길이 1.8㎞, 폭 28.5m의 다리로 2008년 5월 개통했다.

지난 2009년11월 자금재조달이 이루어져 출자자가 현재의 국민연금공단으로 변경돼 운영 중이다.


하지만 개통 직후부터 “27개 한강다리 중 유일하게 돈을 내는 다리”라는 지적과 함께 경기서북부, 특히 고양과 김포·파주지역 주민들의 반발을 사 왔다.

특히 짧은 구간에 비해 지나치게 통행료가 비싸다는 비난을 샀는데 2008년 개통 당시 승용차 기준 1000원이었지만 물가 상승에 따라 2차례의 통행료 인상이 이뤄져 현재 승용차 기준 1200원이며 차종에 따라 2400원까지 받고 있다.

일산대교특위의 활동기간은 구성 후 6개월이지만 상황에 따라 연장될 수 있고, 위원 수는 20명 이내에서 선정하게 된다.

소 의원은 결의안에서 “일산대교를 둘러싼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자 이재명 지사까지 나서서 해결 방안 마련을 고심하고 있다”며 “도의회 차원에서도 경기 서북부 주민들의 기본적인 삶의 질 개선을 위해 일산대교특위를 구성하는 것”이라고 취지를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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