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의했다" 7일만에 다시 대란 초읽기…택배업계에 무슨일이?

머니투데이 우경희 기자 | 2021.01.28 16:27
(서울=뉴스1) 유승관 기자 = 28일 서울시내 한 택배 물류센터에서 택배 노동자들이 배송 준비작업을 하고 있다. 민주노총 전국택배노동조합(택배노조)은 사측이 사회적 합의를 파기했다며 오는 29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CJ대한통운과 한진택배, 롯데택배 노조원들은 29일부터 배송업무를 중단한다. 2021.1.28/뉴스1

"믿어주신 국민들께 감사드린다"며 얼싸안고 합의한지 불과 7일만이다. 택배업계 노사가 다시 차갑게 등을 돌렸다. 세밑 택배물량이 급증하는 시점이다. 택배사들은 '10% 가량만 참여하는 일부파업'이라지만 물류 병목현상이 심해진다면 택배대란은 고스란히 재개될 수 있다.



진통 끝 정부 중재안 합의 6일만에 "다시 총파업"


택배업계는 이미 한 차례 파업 위기를 넘겼다. 민주노총 전국택배노조와 택배사들은 과로사의 원인으로 손꼽히는 분류작업을 택배노동자의 기본 작업범위에서 제외하는 방안을 놓고 줄다리기를 벌였다. 택배기사 처우 개선의 큰 틀에서 합의했음에도 불구하고 간극은 좀처럼 좁혀지지 않았다. 끝내 노조가 27일부터 총파업 돌입을 예고하면서 전운이 고조됐다.

노사는 그러면서 대화의 끈을 놓지 않았다. 지난 19일 국회와 정부 등이 참여하는 사회적 합의기구 5차 회의를 이어갔다. 여기서도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그러자 정부 측은 20일 분류작업 책임 명시에 반대하는 택배사들과 밤늦게까지 마라톤 면담 끝에 결국 수정안을 도출했다. 노사가 21일 새벽 최종 합의하면서 택배업계는 비로소 총파업을 피했다며 안도했다.

합의안 골자는 과로사의 주원인으로 꼽히는 분류작업을 택배기사 기본 작업범위에서 제외시키는 내용이다. 대신 택배사가 분류작업 전담인력을 투입하고 그 비용을 부담한다. 택배기사가 부득이 그 업무를 대신할 경우 이에 대한 임금을 지급하도록 했다. 그런데 이 합의 내용에서 다시 파열음이 일었다. 노조가 합의 6일만인 27일 다시 총파업을 선언한 것이다.

조짐은 지난 26일 감지됐다. 진경호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 집행위원장은 "택배사들이 사회적 합의를 지키지 않는다는 사실을 현장에서 확인했다"며 "각 택배사 지점이 본사 공문을 내세우며 '더 이상 분류작업 전담인력이 투입되지 않으며, 분류작업을 하는 택배기사에 수수료도 지급할 수 없다'고 설명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현장 달라진 것 없다" vs "사람 못구해 늦어진다"


(서울=뉴스1) 구윤성 기자 = 19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대회의실에서 열린 전국택배노조 우체국본부 총파업 전면전 선포 기자회견에서 윤중현 본부장이 머리띠를 두르고 있다. 이들은 "우체국택배 노조가 총파업 찬반 투표를 예고한 가운데, 사용자 측이 이를 불법파업으로 규정해 노사 간 갈등을 부추긴다"고 주장하며 오는 20~21일 총파업에 대한 조합원 찬반투표를 거쳐 27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할 계획이다. 2021.1.19/뉴스1


택배사들의 합의 파기 논란이 제기되자 택배노조가 다시 움직였다. 결국 이튿날인 27일 노조가 29일 총파업 돌입을 다시 결의했다. CJ대한통운과 한진, 롯데 소속 조합원과 우체국택배 소송 조합원 5500여명이 파업에 참여할 예정이다. 세밑 택배운송 대란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


노조는 기존 합의에서 한 발 더 나간 노사협정서를 체결하지 않는다면 파업을 철회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택배기사는 대부분 개인사업자인 특수고용직종사자(특고)다. 원청인 택배사가 노조를 인정하는 노사협정서에 서명하라는게 노조의 주장이다.

택배사들은 노조가 합의를 먼저 합의를 파기했다고 맞선다. 지난해 10월 약속한 분류작업 인원 투입 계획을 이행하고 있지만 노조가 합의를 뛰어넘는 내용까지 주장하며 파업에 나섰다는 것이다. 분류인력이 얼마나 필요한지 실태조사를 이행하기로 해놓고 당장 분류인력을 투입하지 않는다고 문제삼는건 이해하기 어렵다는게 택배사들의 호소다.

택배사들은 합의대로 CJ대한통운 4000명, 한진, 롯데 등 각 1000명의 분류인력을 확보했다는 입장이다. 인력난으로 당장 대규모 인원을 추가 투입하기도 어렵다. 추가 인력은 구조개선 문제 논의 이후 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택배사들은 파업 참여 조합원이 전체 인력의 10%수준인 만큼 물류대란이 발생하지는 않을거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현장에서는 업무 부담이 연쇄적으로 이어지며 생각보다 심각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한 택배사 관계자는 "정부와 여당이 다시 노조측과 협상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며 "소비자들이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는 극단적 상황은 막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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