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기 시작한 지난해 2월부터 12월 말까지 정신건강위기상담전화 이용 건수를 분석한 결과, 이같은 조사결과가 나왔다고 26일 밝혔다.
정신건강위기상담전화에 접수된 상담건수는 1만3301건이며, 이 중 코로나19로 인한 정신건강 문제를 상담한 사례는 593건(4.45%)으로 집계됐다.
상담 결과 34.5%에 이르는 상담자들(204명)이 불안을 호소했으며, 이어 Δ우울(178명, 30%) Δ분노(142명, 24%) Δ불면(30명, 5%) Δ무기력(18명, 3%) 등의 증상에 시달리고 있었다.
극단적 선택의 충동을 느낀 상담자도 3.5%(21명)에 달했다.
상담 내용은 경제문제가 34%(201명)로 가장 많았고, 외로움·고독도 30%(178명)에 달했다. 이어 직장문제 21%(124명), 가정문제 8%(48명), 대인관계문제 5%(30명), 학업문제 2%(12명) 순이었다.
이에 따라 도는 상담을 통해 발견된 고위험군에 대해선 지역 정신건강복지(자살예방)센터를 통한 심층 상담으로 연계하고 있다.
또 정기적인 문자 발송을 통해 필요 시 상담 요청을 하고 적절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류영철 도 보건건강국장은 “보건방역과 더불어 도민들의 심리방역 또한 세심하게 살피겠다”며 “코로나19로 인한 정신건강의 어려움은 누구나 겪을 수 있는 만큼 도움이 필요한 분들은 언제든지 정신건강위기상담전화로 상담해 달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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