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K뉴스 "평양서 열병식 열렸다…김일성 광장 편대비행"

머니투데이 박종진 기자 | 2021.01.14 21:17
(서울=뉴스1) = 북한 관영 조선중앙TV는 전날(지난 7일) 열린 제8차 노동당 대회 3일 차 회의를 8일 오전 9시에 방영했다. 매체는 어둠이 내린 대회장 주변을 '타임랩스(저속 촬영 기법)'으로 촬영하며 대회가 늦은 밤까지 이어졌음을 시사했다. ('조선중앙TV' 갈무리)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북한이 14일 오후 제8차 노동당 대회를 기념하는 열병식을 연 것으로 보인다.

미국의 북한 전문 매체 NK뉴스 운영자인 채드 오캐럴은 이날 오후 "정통한 소식통에 따르면 그간 기다려온 열병식이 마침내 평양에서 열렸다"며 "군용기들이 오후 7시부터 김일성 광장 상공에서 편대 비행을 했다"고 밝혔다.

이어 또 다른 소식통을 인용하며 "지난해 10월 당 창건 기념일 열병식 당시처럼 LED(발광다이오드)로 장식된 군용기들이 불꽃을 내뿜으며 비행했다"고 했다.


오캐럴은 "민간 상업위성인 플래닛 랩스가 촬영한 사진에서도 12월 이후 미림 비행장에 있던 트럭 수백대가 이동하는 장면이 찍혔다"며 "이는 김일성광장으로 이동을 위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날 잘 차려입은 수천명의 주민들이 김일성 광장으로 향했다"고도 설명했다.

베스트 클릭

  1. 1 나훈아 '김정은 돼지' 발언에 악플 900개…전여옥 "틀린 말 있나요?"
  2. 2 남편·친모 눈 바늘로 찌르고 죽인 사이코패스…24년만 얼굴 공개
  3. 3 "예비신부, 이복 동생"…'먹튀 의혹' 유재환, 성희롱 폭로까지?
  4. 4 동창에 2억 뜯은 20대, 피해자 모친 숨져…"최악" 판사도 질타했다
  5. 5 명동에 '음료 컵' 쓰레기가 수북이…"외국인들 사진 찍길래" 한 시민이 한 행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