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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용량보단 성능…고효율 차에 더 많은 보조금 준다━
홍 부총리는 "세계 자동차 시장이 전기와 수소 등 무공해차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되는 상황을 감안해 전기·수소차 구매지원제도 확대·개편이 시급하다"며 "올해 전기·수소차 구매예산을 1조4000억원으로 전년대비 32% 확대하고 전기화물차 지원을 2배 확대하는 등 집중지원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개편방안에 따르면 우선 차량 전비에 따라 보조금이 달라진다. 배터리 용량 보다 배터리 효율성을 보조금에 더 많이 반영하기 위한 것. 전비와 주행거리에 따른 보조금을 5대 5에서 6대4로 바꾼다.
올해 전기차 보조금 상한액은 800만원에서 700만원으로 100만원 줄었다. 지난해는 전비와 주행거리에 각각 400만원씩을 지원했는데, 올해는 전비에 420만원(60%) 주행거리에 280만원(40%)을 지원하는 구조다. 보조금 총액은 감소했지만 전비에 따른 보조금 상한액은 늘어난다.
겨울철 성능저하 문제 대선을 위한 저온성능 우수차량 인센티브도 준다. 영하 7도에서 주행가능한 거리를 상온 주행거리와 비교해 75~80% 이상 달성 시 최대 50만원을 보조한다. 지방비로 지원하는 보조금 역시 국비 보조금과 연동해 차등화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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억대 고가 전기차엔 보조금 0원…초소형 화물차 보조금 600만원까지━
차량의 가격과 무관하게 1억원을 넘는 고가의 수입 전기차에도 보조금을 지급해 친환경차 확산이라는 제도 취지를 희석한다는 지적에 따른 조치다. 차량 가격별 지원기준을 적용하면 테슬라의 모델S와 벤츠의 EQC, 아우디 e트론 등 고가 전기차는 보조금 지원에서 제외된다.
인기모델인 테슬라 모델3의 상위 트림 역시 6000만~9000만원 구간에 들어 보조금이 절반으로 준다. 현대차 코나, 기아차 니로, 테슬라3 기본 트림, 한국GM 볼트 등 보급형 모델은 최대 700만원까지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아울러 영세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수요가 높은 초소형 화물차의 보조금을 지난해 512만원에서 올해 600만원으로 늘린다. 환경개선 효과가 큰 상용차 부문의 무공해차 확산을 위해 수소트럭에 대해 보조금 2억원을 신설하고, 전기택시 보조금은 820만원에서 1000만원까지 확대한다.
리스와 렌터카, K-EV100(2030년까지 보유·임차차량 100% 무공해차 전환 공개선언) 참여 기업 등에 보조금 지원물량을 40%까지 별도 배정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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