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연간 초미세먼지(PM-2.5) 농도가 2015년 관측을 시작한 이후 가장 낮게 집계됐다. 코로나19(COVID-19)에 따른 경제 위축, 미세먼지 집중 대응책인 계절관리제 시행 등이 영향을 끼쳤다.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은 지난해 전국 초미세먼지 연평균 농도가 19㎍/㎥(세제곱미터당 마이크로그램)으로 관측 이래 최저였다고 4일 밝혔다. 전국 472개 국가대기오염측정망 관측값을 분석한 결과다.
지난해 다른 때보다 맑았던 하늘은 다른 지표로도 확인된다. 지난해 초미세먼지 연평균 농도는 전년 23㎍/㎥보다 17.4% 줄면서 감소 폭이 가장 컸다. 연간 목표치였던 20㎍/㎥과 비교해도 좋은 성적이다.
2019년 대비 20일 줄어든 지난해 초미세먼지 나쁨(36㎍/㎥ 이상) 일수(27일) 역시 역대 가장 적었다. 2019년 6일이었던 매우 나쁨(76㎍/㎥ 이상) 일수는 지난해 단 하루도 없었다. 좋음(15㎍/㎥ 이하) 일수는 2019년과 비교해 39일 증가한 154일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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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미세먼지 좋음 일수 154일, 전년보다 39일 증가━
시기별로 보면 사상 처음으로 시행한 1차 계절관리제 기간 동안 미세먼지가 크게 줄었다. 지난해 1차 계절관리제 기간이었던 지난해 1~3월 초미세먼지 농도 감소 폭은 9~18㎍/㎥로 4~12월 감소 폭인 -2~7㎍/㎥보다 컸다. 특히 지난해 3월 전국, 서울의 초미세먼지는 전년 대비 각각 18㎍/㎥, 21㎍/㎥ 줄면서 크게 개선됐다.
17개 시·도별로는 지난해 충북(7㎍/㎥), 세종·전북(6㎍/㎥)의 초미세먼지 농도가 1년 전과 비교해 가장 많이 줄었다. 대구(2㎍/㎥), 울산·경북·경남·제주(3㎍/㎥)는 개선 폭이 상대적으로 작았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초미세먼지 농도가 옅어진 이유로 4가지를 제시했다. 우선 계절관리제 시행 등 정책 효과를 꼽았다. 정부는 1차 계절관리제 기간 동안 화력발전소 가동 중단, 수도권 등 공공부문 차량 2부제 등을 실시했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중국 등 국외 요인이 아닌 국내 요인에 좌우되는 5~9월 초미세먼지 농도가 꾸준히 감소한 게 정책 효과를 입증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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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세먼지 감소 요인…정책·중국·코로나·기상━
중국발 미세먼지가 감소한 면도 있다.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는 중국은 2018년 10월부터 지난해 3월까지 한국의 계절관리제와 비슷한 추동계대책을 도입했다. 중국 337개 지역의 초미세먼지 연평균 농도는 2014년 62㎍/㎥에서 2020년(1~11월) 31㎍/㎥로 절반으로 줄었다.
코로나19의 역설도 한몫했다. 코로나19로 경제 활동이 가라앉고 교통량도 줄면서 미세먼지가 감소했다. 지난해 1~9월 최종에너지 소비량은 전년보다 3.8% 떨어졌다. 지난해 1~10월 선박 입출항수, 1~11월 항공 운항편수는 각각 7.6%, 43.7% 줄었다.
마지막으로 기상 역시 초미세먼지 감소에 기여했다. 지난해 연간 전국 평균 강수량은 1588.3㎜로 1년 전 대비 34.1% 증가했다. 전년보다 많이 내린 비가 초미세먼지를 줄인 셈이다. 또 지난해 대기 정체일수는 245일로 전년보다 4.3% 감소했다. 미세먼지가 한반도 상공에 갇혀 있는 날이 적었단 의미다.
김영우 국립환경과학원 기후대기연구부장은 "2020년 초미세먼지 농도는 관측 이래 가장 낮은 농도를 나타냈지만 기상 등 외부요인에 따라 언제든지 고농도 미세먼지가 발생할 수 있다"며 "앞으로 탄소중립 전략에 발을 맞춰 산업·수송·발전 등 부분별 대책을 강화해 미세먼지, 온실가스를 동시에 줄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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