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주 진짜 돈 되네..이달 첫날 평균 수익률 64%

머니투데이 김도윤 기자 | 2020.12.15 04:01
"진짜 돈 되네."

최근 인기가 높은 IPO(기업공개) 공모주가 실제 비교적 높은 단기 수익률을 자랑하고 있다. 공모주 수익률 행진과 높은 투자 수요가 언제까지 이어질지 주목된다.

1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이달 신규 상장한 9개 기업의 거래 첫 날 종가 기준 공모가 대비 평균 수익률은 64.1%(단순 합산 평균)다.



9개 기업 중 퀀타매트릭스를 제외한 8개 기업이 수익을 봤다. 퀀타매트릭스는 최근 시장의 풍부한 유동성을 고려하면 공모 과정에서 비교적 흥행에 성공하지 못했다.

퀀타매트릭스의 청약 경쟁률은 167.87대 1로 지난 11월 에이플러스에셋어드바이저(24.75대 1) 이후 가장 낮다.

퀀타매트릭스의 상장 첫 날 종가는 2만4100원으로 공모가(2만5500원)보다 약 5.5% 낮은데, 당일 장 중 2만9850원까지 오르면서 수익 구간에서 거래가 가능했다.

수익을 기록한 8개 기업 중 명신산업은 '따상'(상장 첫 날 공모가의 2배 가격으로 시초가 형성, 이후 상한가)으로 거래 첫 날 수익률 160%를 달성했다.

포인트모바일인바이오는 100% 이상 수익률을 기록했다.


12월 신규 상장 9개 기업 중 5개는 상장 첫 날 종가가 시초가보다 낮다. 특히 이 날 신규 상장한 티엘비는 공모가의 2배에 가까운 가격으로 시초가를 형성했지만, 시초가 대비 28.19% 떨어진 5만4500원에 장을 마쳤다.

공모주 투자자가 상장 첫 날 매매할 경우 장 중 고가 수준에서 매도하는 전략이 더 높은 수익률을 기록할 가능성이 있다는 의미다. 신규 상장 기업 중 거래 초반 오버슈팅 현상이 비교적 자주 나타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상장 첫 날이 지난 이후부터 주가 흐름은 제각각이다.

현재가 기준 포인트모바일은 상장 첫 날 종가보다 2배 이상 올랐다. 반면 인바이오, 퀀타매트릭스, 엔에프씨는 상장 첫 날 종가보다 주가가 떨어졌다.

IPO 공모주 시장이 단기 차익만을 노린 일회성 투자 대상으로 인식되는 시장 분위기에 변화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공모주 청약을 받은 개인을 보면 대체로 90% 이상이 10영업일 안에 매도하는 것으로 파악된다"며 "초단기 투자로 볼 수 있는데, 공모 시장 활성화에 꼭 바람직한 현상만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다른 증권업계 관계자는 "최근 IPO 공모주에 대한 투자자 관심이 높고, 이를 바탕으로 수익률이 비교적 높게 나타나고 있는 건 사실"이라며 "이제 제도 개편으로 개인투자자의 공모주 청약 접근성이 확대되는데, 시장 분위기가 꺾일 경우 단기 투자로 접근하더라도 손실을 볼 가능성도 얼마든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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