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용구 전북도의원 "수소 전동지게차 시범사업은 특혜"

머니투데이 뉴스1 제공  | 2020.12.04 13:30

전북도, 업체에 7억5000만원 지원…당초 계획과 달리 사업 진행

강용구 전라북도의원./뉴스1 © News1 유경석 기자
(전북=뉴스1) 김동규 기자 = 전북도가 시행한 수소 전동지게차 시범사업이 '밀어주기식' 특혜라는 지적이 나왔다.

또 전북도가 사업을 시행하면서 도의회의 승인대로 하지 않고 이를 감추기 위해 고의적으로 사업기간을 연장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강용구 전북도의원은 4일 산업혁신국 예산심사에서 "예산이 무리하다는 의견이 있었으나 집행부에서 지속적으로 요구해 승인해 줬다. 그런데 심의대로 하지 않으면서 의회의 심의권을 무력화 시켰다"고 지적했다.

이 시범사업은 수소전지 5대, 메탄올전지 5대 등 연료기관이 교체된 총 10대의 전동지게차를 A업체로부터 구입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총 7억5000만원이 지원됐다.

전북도는 공고를 통해 구입업체를 모집했고 당초 계획보다 1개 업체가 더 많은 11개 업체가 지원했다. A업체와 11개 업체는 모두 완주군에 소재한다.

2019년 제1회 추경에서 예산을 승인 받을 당시 전북도는 수소전지 5대, 메탄올전지5대로 보고했다.

그러나 시범사업 결과 전북도는 수소전지 2대, 메탄올전지 9대로 진행했다. 또 2019년 12월까지 사업을 완료하기로 했으나 올해 11월에서야 끝났다.


강용구 의원은 "시범사업인데 처음부터 많은 예산을 지원하는 것에 대해 우려가 있었으나 집행부에서 계속 요구해 승인을 했다"라며 "그런데 의회 보고와 달리 사업을 진행해도 되느냐"고 따졌다.

또 "사업계획 당시 혁신성장국은 충분한 수요조사가 이뤄졌고 가락동 시장과 현대자동차에 납품하겠다고 했으나 현재 전혀 실적이 없다"며 "사업기간을 연장한 것은 이러한 것을 감추기 위한 것 아니었냐"고 물었다.

이에 대해 전병순 혁신성장국장은 “당연히 지난해에 사업을 마무리 했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했다”면서 “KS인증 문제가 복잡하게 걸리면서 공급자측이 늦어져 부득이하게 사업이 지연됐다”고 해명됐다.

강용구 의원은 "시범사업은 그 사업을 확대하기 위해 하는 것인데 시범사업만 끝내고 없애버리면 업체를 밀어주기 위한 것이다"면서 9일 열리는 미진했던 실·국 감사 때 정무부지사와 감사관이 출석하도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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