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통계청 주관 '지역통계 우수기관' 장려상 수상

머니투데이 뉴스1 제공  | 2020.11.27 18:10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수원시 기업지원과 박지나 주무관(맨 오른쪽)을 비롯한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수원시 제공)© 뉴스1
(수원=뉴스1) 유재규 기자 = 경기 수원시가 통계청 주관 지역통계 우수사례 공모에 '지역통계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27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0년 지역통계발전포럼에서 '기업하기 좋은 도시 수원 조성 공장 운영 실태조사'를 주제로 응모해 장려상을 받았다.

시는 지난 2015년부터 매년 한 차례 지역 내 등록된 모든 제조기업의 공장운영 실태를 조사해 기업지원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기업활동을 저해하는 걸림돌, 기업 애로(건의) 사항 등을 조사한다.

특히 지난해 경우에는 일본수출 규제가 기업에 미친 영향,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기업 운영의 어려움 등을 조사했고 조사 결과를 반영해 실효성 있는 정책을 개발하고 있다.

그동안 공장 운영 실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수원델타플렉스와 수원역환승센터를 오가는 J-BUS(경기도 산업단지 근로자 출·퇴근 버스)를 운행하는 등 기업의 어려움을 적극적으로 해소하기도 했다.


시 관계자는 "제조기업(공장) 운영 실태 조사를 바탕으로 기업활동 걸림돌, 기업 애로 사항 등을 파악해 '맞춤형 기업 지원 정책'을 수립·시행하고 있다"며 "기업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청취하고 기업 의견을 최대한 반영한 실효성 있는 정책을 수립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통계청은 지난해부터 '지역통계 우수사례 공모전'을 개최해 지역 통계 우수사례, 지역 통계를 활용한 정책연구사례를 발굴·포상하고 있다. 공모대상은 243개 광역·기초지자체, 연구원 등이다.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베스트 클릭

  1. 1 "번개탄 검색"…'선우은숙과 이혼' 유영재, 정신병원 긴급 입원
  2. 2 유영재 정신병원 입원에 선우은숙 '황당'…"법적 절차 그대로 진행"
  3. 3 법원장을 변호사로…조형기, 사체유기에도 '집행유예 감형' 비결
  4. 4 "통장 사진 보내라 해서 보냈는데" 첫출근 전에 잘린 직원…왜?
  5. 5 "방시혁 이상한 대화" 민희진 지적한 카톡 뭐길래…네티즌 '시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