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장 가운데서 보듯…NBA·메이저리그 눈도장 찍은 '4D 특수영상'

머니투데이 박계현 기자 | 2020.10.07 10:53

[스타트UP스토리]정홍수 포디리플레이 "글로벌 미디어서 먼저 찾아..J커브 성장 기대"

정홍수 포디리플레이 대표/사진제공=포디리플레이
"메이저리그 월드시리즈뿐 아니라 NBA 플레이오프, US오픈, PGA챔피언십 등 세계 주요 스포츠 중계에 포디리플레이(4DReplay)의 4차원 특수영상제작 기술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정홍수 포디리플레이 대표는 최근 머니투데이와 만나 "코로나19(COVID-19)로 세계 스포츠리그가 무관중으로 열리면서 우리의 기술을 알리기 좋은 환경이 조성됐다"며 이렇게 밝혔다.

포디리플레이는 최근 800만달러(약 100억원)에 달하는 투자유치에 성공했다. 투자 후 기업가치로 2400억원을 인정받았다. 오는 11월까지 추가 투자유치를 논의 중이어서 기업가치는 더욱 오를 전망이다.

2012년 설립된 포디리플레이는 4차원 특수영상제작 솔루션을 개발하는 기업이다. 4차원 특수영상은 수십 대의 카메라로 촬영해 피사체의 움직임을 360도 회전하며 시간에 따라 확인할 수 있는 기술이다.

회사는 2016년 미국에 진출한 이래 세계 시장에서 꾸준히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특히 NBA, PGA, UFC 등 해외 주요 스포츠 중계에 적용되면서 전 세계 스포츠팬들로부터 높은 관심을 받았다. 현재 KBO 리그에서도 잠실구장 경기에 포디리플레이 기술이 적용돼 모든 방송사에서 방영 중이다.

정 대표는 "내년 도쿄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 스포츠 이벤트에도 포디리플레이의 중계기술이 적용될 예정"이라며 "현재 육상 전종목, 체조 전종목, 농구, 골프, 배구, 태권도, 레슬링, 유도 등의 협회와 중계 계약이 체결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도쿄에서 행사가 끝나면 바로 6개월 뒤에는 동계스포츠 행사가 열린다. 포디리플레이로선 세계에 가장 앞선 중계기술을 입증할 수 있는 대규모 이벤트가 잇달아 마련되는 셈이다.

정 대표는 "세계에서 기술력을 인정받으면서 방송국·통신사 등으로부터 지속적으로 기술 도입 문의가 오고 있다"며 "360도 영상에서 한발 더 나아가 4D라이브 플랫폼 확산을 준비하고 있다"고 했다.

4D라이브는 통신사의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서비스를 통해 제공되는 영상이다. 이용자들은 포디리플레이와 통신사가 설치한 수십대의 카메라에서 찍은 영상을 자신이 원하는 시점에서 볼 수 있다. 야구 경기를 관람할 경우 주로 투수, 포수에 고정돼있는 영상을 1루수, 3루수 등 원하는 수비수에 고정해놓고 360도로 화면을 전환하며 관람하는 것이 가능하다.


미국 티모바일·버라이즌 등은 포디리플레이의 4D라이브 기술로 메이저리그 일부 팀의 경기를 중계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LG유플러스가 5G(5세대 이동통신) 가입자를 대상으로 4D라이브를 서비스하고 있다.
포디리플레이 영상중계기술 조감도/사진제공=포디리플레이
포디리플레이는 4D라이브 기술을 발전시켜 최종적으로는 이용자가 편집권을 완벽하게 갖는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내년에는 스마트폰 카메라에 적용할 수 있는 특수영상제작 솔루션 기술도 선보일 예정이다. 이를 위해 100명 규모의 인력을 내년까지 200명 규모로 늘린다는 방침이다.

정 대표는 "그간의 스포츠 중계는 카메라가 100대 동원된다고 해도 시청자는 200시간 분량에 해당하는 영상 중 결국 방송국의 피디가 결정해 준 두 시간 분량의 영상밖에 볼 수가 없었다"며 "그러나 5G 시대에는 시청자 개개인이 편집권을 갖고 원하는 지점의 원하는 영상을 직접 찾아서 보는 것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미국 주요 스포츠리그를 통해 우리 중계기술이 전 세계에 저절로 홍보가 되고 있다"며 "내년 중으로 짧은 시간 내 기업가치가 급격히 뛰어오르는 'J커브'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포디리플레이와 중계 계약을 체결한 주요 통신사 및 방송사 목록/사진제공=포디리플레이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베스트 클릭

  1. 1 의정부 하수관서 발견된 '알몸 시신'…응급실서 실종된 남성이었다
  2. 2 "건드리면 고소"…잡동사니로 주차 자리맡은 얌체 입주민
  3. 3 "나이키·아디다스 말고…" 펀러닝족 늘자 매출 대박 난 브랜드
  4. 4 [단독]음주운전 걸린 평검사, 2주 뒤 또 적발…총장 "금주령" 칼 뺐다
  5. 5 "갑자기 분담금 9억 내라고?"…부산도 재개발 역대급 공사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