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화성·의정부에 축구장 322개 규모 물류단지 만든다

머니투데이 김민우 기자 | 2020.09.24 11:00
정부가 구리, 화성, 의정부에 약 230만㎡ 규모의 물류단지를 조성한다. 축구장 322개 규모로, 사업비만 약 2조8000억원이 투입된다.

도봉, 고덕, 방화 모란 등 서울 도시철도 차량기지 내 유휴부지는 공유형물류센터로 활용한다. 3기 신도시에는 지하물류망을 구축하고 로봇배송 등 첨단물류 기술을 도입해 'K-물류 시범도시'로 조성한다. (머니투데이 9월18일 '3기 신도시 K-물류 시범도시된다' 참조)

정부는 24일 생활물류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고 지속가능한 산업구조로 혁신하기 위해 국정현안조정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생활물류 발전방안'을 발표했다.

정부는 세계를 선도하는 K-물류 구현을 목표로 '스마트물류, 그린물류, 사람중심 물류'를 3대 정책방향으로 정했다.

우선 첨단물류·유통 인프라 확충을 위해 정부는 구리와 화성, 의정부에 e-커머스 지원을 위한 물류단지 3개소를 조성한다.

도시 외곽에 산재한 물류창고를 생활물류수요가 집중되는 수도권 교통거점에 모으고, 여기에 더해 유통, IT, 제조시설을 복합적으로 설치하는 시설로 조성한다.

화성에는 약 40만㎡(총사업비 2000억원), 구리에는 약 90만㎡(1조2000억원), 의정부에는 약 100만㎡(1조4000억원) 규모의 물류단지가 각각 조성된다.

기조성돼 있는 천안물류단지 내에는 중소 물류기업, 스타트업 등이 시세보다 약 70% 저렴하게 장기간 사용가능하도록 기업 공유형 물류센터를 확충해 2022년부터 본격 운영할 계획이다.

정부는 서울도시철도 차량기지 내 유휴부지를 활용해 택배업체가 공동으로 사용하는 공유형물류센터도 확충한다.

2020년 지축, 2021년 도봉을 시작으로 모란, 천왕, 수서, 방화, 신내, 고덕, 신정, 군자역 등에 2025년까지 총 10개소를 만들 방침이다.

도시 내 대형 화물차 진입을 최소화하기 위해 고속도로 IC·JCT 등 교통거점에 2025년까지 물류시설 10개소를 구축한다. 우선 올해말까지 기흥IC 물류센터 사업자 선정을 완료할 계획이다.


도시 내 택배 작업공간 부족 문제 해소를 위해 고가도로 하부, 공영주차장 등 도시 자투리 공간을 활용한 택배분류장 10개소도 올해 말까지 공급한다.

수산물 산지에서 소비지역을 연결하는 광역 허브 물류센터 4개소도 조성해 콜드체인 인프라도 확충한다.
정부는 또 3기 신도시와 스마트 시티를 로봇·드론배송, 지하물류망 등 첨단 물류기술이 적용된 'K-물류 시범도시'로 조성한다.

화물차 운행으로 인한 소음·교통체증·대기오염·안전문제가 최소화되도록 최적의 물류 인프라 용지를 신도시 개발계획 단계에서부터 반영하고 자율주행 트럭을 통한 운송, 로봇과 드론을 활용한 배송 등 첨단 기술들을 시범 적용 한다.

정부는 이를 위해 2021년부터 2027년까지 총 1699억원을 투자해 기술개발에 돌입한다.

그린물류체계 도입을 위해서는 2030년까지 영업용 대형 수소화물차 1만대를 보급하고 2021년부터 구매보조금을 지급하고 수소화물차 상용화 시점에 맞춰 연료보조금도 지급할 계획이다. 내년에 화물차용 대용량 수소충전소 2기도 구축한다.

경유 택배화물차를 친환경 전기화물차로 전환하기 위해 구매보조금을 별도로 배정하고 물류 거점에 설치될 급속충전기 설치비용도 기기당 4000만원씩 지원한다.

주요 도심지역에는 전기 이륜차 도입을 위해 내년까지 배터리 교환형 충전시설을 80기 구축한다.

택배종사자 보호를 위해 택배 등록제, 배달대행 인증제를 도입하고 종사자들의 사회보험 가입을 확대한다.

2022년까지 이륜차배송 공제조합이 신설될 수 있도록 하고 2025년까지 택배 표준계약서 도입률을 80%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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