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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조원 넘어선 리퍼브시장에 속속 진입하는 기업들━
제조사에서 직접 재포장해 새 제품처럼 판매하는 것이므로, 정상 제품과 크게 다르지 않다. 그럼에도 정상 제품으로서의 상품 가치는 훼손됐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한 게 특징이다. 정상품의 반값은 흔하고, 할인율이 90%에 달하기도 한다.
AJ전시몰, 올랜드아울렛 등 리퍼브 제품을 취급하는 오프라인 매장이 2017년 100개에서 지난해 400여개까지 확대될 정도로 관련수요가 늘고 시장이 커지면서 유통가도 리퍼브 시장에 경쟁적으로 뛰어들었다.
롯데쇼핑은 현재 롯데프리미엄아울렛 파주·이천점과 롯데아울렛 광교점, 롯데몰 광명점 등 네 곳에서 리퍼브 용품 전문점인 '프라이스홀릭' '리씽크' '올랜드' 등을 운영하고 있다. 각 매장의 매출액은 월 7000만원~2억원인데, 이는 백화점 내 유명 브랜드 수준과 비슷하다.
e커머스 업계도 리퍼브 시장 선점에 열성이다. 티몬은 지난해 4월부터 매달 24일을 ‘리퍼데이’로 정하고 리퍼전문관을 운영하고 있다. 인기가 높자 티몬은 지난해 11월, 상시로 리퍼브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리퍼창고' 카테고리도 만들었다.
지난 1~5월 기준 티몬 리퍼 상품 관련 매출은 지난해 동기 대비 52% 상승했다. 티몬 관계자는 "리퍼브 제품이 새 상품과 다를 바 없다는 소비자 인식이 확산되면서 나날이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며 "앞으로 더 제품군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콧대 높던 가구 유통공룡 이케아도 한국 진출 6주년을 맞은 올해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중고 리퍼브' 등을 제시했다. 고객이 사용해온 이케아 가구를 매장에 다시 판매하면, 이케아가 이를 수선해 재유통시키는 구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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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용적 소비성향 타고 리퍼브 전성시대 열린다━
전문가들도 향후 꾸준한 리퍼브 시장 확대를 예상한다. 불황이 이어지는 가운데 인터넷 발달로 정보 교류가 활발해졌단 이유에서다.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불황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돈을 최대한 합리적으로 '똑똑한 소비'를 하며 리퍼브 인기가 치솟았다"면서 "이전에도 리퍼브 물건들은 있었지만, 어디에서 판매하는지 알기 어려웠기 때문에 시장 확대가 어려웠다. 하지만 지금은 인터넷 발달로 리퍼브 판매처를 찾기 쉬워졌고, 점차 소비자가 몰리게 됐다. 업계도 시장 수요를 인식한 만큼 점차 더 시장이 커질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이 교수는 "리퍼브 공급은 제한적이니 앞으로 리퍼브 제품이 점차 오를 수 있고, 제품군도 확대될 것이라고 보인다"고 덧붙였다.
리씽크 관계자는 "다양한 리퍼브 제품을 판매함으로써 기업·환경·소비자를 잇는 재고의 선순환을 구현하고, 가치소비를 이룩한다며 "특히 재고가 묶여 '품맥경화'(제품이 시장에 돌지 않고 재고로 묶여있는 상태)가 발생한 기업들에 문제를 해결해주는 의의도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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