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릿지]"3기 신도시? 선금 500만원 내면 주소 옮겨 줄게"

머니투데이 최동수 기자 | 2020.09.23 06:25

[부릿지GO]3기 신도시 선호도 1등 '하남' 전세 시장 분위기


3기 신도시 가운데 선호도가 높은 경기도 하남시의 전셋값 상승세가 가파르다. 신축·구축할 것 없이 3전세매물은 씨가 말랐고, 가끔 나오는 매물은 거래될 때마다 신고가를 기록한다.

전세가 실종되자 구도심 일부 고시원이나 원룸으로 위장전입 하는 사례까지 등장했다.

머니투데이 건설부동산 전문 유튜브채널 '부릿지'가 하남시 임대차 시장을 둘러봤다. 하남 전셋값이 급등하는 이유, 3기 신도시 대기수요 움직임, 임대차3법 영향 등을 알아봤다.

▶최동수 기자안녕하세요! 부릿지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전세입니다. 최근 전셋값 상승세가 심상치 않습니다. 그래서 오늘 하남을 찾았습니다. 하남은 3기 신도시 중 가장 인기가 많은 교산 신도시가 들어서는 곳입니다. 한국감정원 통계에 따르면 하남은 전국에서 올해 전셋값이 가장 많이 오른 곳 중 하나입니다.

13% 넘게 올랐는데 세종시와 용인시 기흥구 다음입니다. 하남시 곳곳을 돌아다니며 전셋값이 얼마나 올랐는지, 임대차 3법의 부작용은 없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신축 몰린 미사강변 “매물 없어..전셋값 상승”


▶최동수 기자
처음으로 찾은 곳은 하남의 신축아파트가 몰려있는 미사강변신도시입니다. 지금부터 부동산을 찾아가 보겠습니다.

▶최동수 기자
하남 전셋값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는데 지금 분위기가 어떤지 궁금해요.

▶신동수 미사태양공인중개사무소 대표
전세 물량은 거의 없고요. 임차시장에 진입하려는 대기자들은 많아요. 제가 있는 곳 단지 규모가 726가구인데 전세가 2개예요. 전용 84㎡ 전세가 1개 나와 있는데 8억원이고요. 전용 97㎡ 전세도 1개인데 9억5000만원에 나와 있어요. 입주 2년이 조금 안 됐는데 전셋값은 입주 때보다 2배 이상 상승했어요.

/사진=신동수 미사태양공인중개사무소 대표

▶최동수 기자
이렇게 물량이 없는 이유가 무엇 때문 인가요? 3기 신도시 교산 신도시 때문인가요?

▶신동수 미사태양공인중개사무소 대표
2018년 9월에 3기 신도시 발표가 나면서 수요가 이제 조금씩 늘기 시작을 했어요. 또 신규 아파트에 대한 선호 현상도 컸어요. 임대차3법 등 영향으로 전세 물량이 없어지면서 가격이 가파르게 올랐고요. 젊은 세대들은 이제 지하철이 개통되면서 이제 오피스텔로도 많이 가고 있어요.

▶최동수 기자
매매가와 전세가 차이가 크게 줄었어요. 전셋값이 얼마만큼 올라간 건가요?

▶신동수 미사태양공인중개사무소 대표
한 아파트를 예로들면 전용 84㎡ 아파트 매매가 10억~10억5000만원이고, 전세가 7억5000만원이예요. 최근 나온 반전세가 보증금 4억5000만원에 월세 60만원이예요. 정부에서 요구하는 전월세전환율 2.5%를 적용해서 계산해 전세로 돌린다고 가정하면 7억3000만원이죠.

그런데 여기서 월세가 높아지면 세입자 부담이 더 커져요. 같은 전용 84㎡ 아파트 월세로 보증금 1억5000만원에 월세 160만원에 나온 매물이 있는데요. 전월세상환율 2.5% 적용하면 9억1800만원이 나와요.

보증금이 적을수록 월세가 높아지는데 정부가 원하는 전월세 전환율로 계산하면 기존 전셋값보다 훨씬 더 높게 높게 거래가 되는 상황이죠. 서민들의 주거 비용도 더 커지고 있죠.

▶최동수 기자
하남 전셋값 전망은 어떻게 보세요?

▶신동수 미사태양공인중개사무소 대표
급격하게 올라서 보합세를 유지할 것 같은데요. 그렇지만 워낙 공급 물량이 없고요. 한 두건 거래될 때마다 가격이 올라가서 계속 상승할 가능성도 있어요.


"하남 오피스텔로 전입을 어마어마하게 했어요"




▶최동수 기자

지금부터는 하남의 오피스텔 시장을 알아보겠습니다. 오피스텔은 전입신고가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대기수요자들이 오피스텔로 몰려갔다고 하는데요. 실제 지금 하남에는 많은 오피스텔 공실이 채워졌다고 합니다. 실제 분위기가 어떤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박옥식 미사123공인중개사무소 대표
하남 전셋값이 폭등하는 이유는 3기 신도시 대기수요라고 보시면 돼요. 그것 말고는 없어요.

▶최동수 기자
언제부터 사람들이 많이 왔나요?

▶박옥식 미사123공인중개사무소 대표
그게 바람이 불기 시작한 게 5월부터 바람이 불기 시작했어요. 임대차3법이 7월 통과가 됐잖아요. 그 전에 이미 어마어마하게 (몰려왔어요). 오피스텔로 전입신고를 어마어마하게 많이 했어요.

전입신고하고 주소 이전만 한 사람도 있고, 혼자 사시는 분도 계시고요. 하남에서 주택임대사업자 등록된 오피스텔이 95%나 돼요. 주소 이전이 자유롭다는 얘기죠.


하남 구축 아파트 전세 실종…"하늘의 별 따기..바로 거래돼요"


▶최동수 기자
하남시 구도심으로 넘어왔습니다. 부영아파트와 꿈동산신안아파트 등 이곳 아파트단지에 7000여세대가 몰려 사는데요. 임대차 시장 분위기가 어떤지 둘러보겠습니다.

▶최동수 기자
하남시 부영아파트 전세가 있나요?

▶하남시 창우동 A공인중개업소
없어요. 올리자마자 바로 나가는 상황이에예요. 요즘은 하늘의 별 따기예요. 근처에 있는 아파트들이 다 씨가 말랐어요. 사전청약 대기수요가 1순위고, 임대차3법이 발효가 되면서 계약갱신청구권을 행사하니까 물건이 나올 수 없어요. 또 서울에서 찾는 사람들은 더 많아지고 있고요. 그런 상황이에요.




"선금 500만원 내면 전입신고 가능해"




▶최동수 기자
하남 구도심까지 둘러봤는데요. 이곳에서 위장전입을 하고 있다는 소식도 접했습니다. 어떤 식으로 위장전입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최동수 기자
비거주 전입 신고할 방을 구할 수 있나요?

▶하남시 0000고시원
몇 개월 하시려고요? 교산 신도시 때문에 그러시는 거죠? 비거주를 해도 우리가 신고할 때는 거주하는 거로 신고해요. 입실료의 반은 받아요. 조사가 나오면 이쪽에 직장에 거주해야 한다고 해서 고시원에 들어와 있는 거다. 일주일에 2~3번 사용한다. 이런 식으로 해서 서로 얘기가 (미리) 돼야 가능해요. 안 그러면 나중에 골치 아픈 일이 생길 수가 있거든요. 그래서 입실료에 반을 받는 거죠. 3년에 선불로 500만원정도 받고 있어요. 우편물 오거나 전달사항이 있으면 문자로 보내주고요.

▶최동수 기자
단속도 하나요?

▶하남시 0000고시원
아직은 안 해요. 발 빠른 사람은 벌써 동탄에서 온 사람도 있어요. 젊은 사람들이에요. 다 30대들이죠. 민첩한 사람들이 와서 (계약했어요.)

출연 최동수 기자, 신동수 미사태양공인중개사무소 대표
촬영 김윤희 인턴
편집 김윤희 인턴
디자인 신선용 디자이너

베스트 클릭

  1. 1 "번개탄 검색"…'선우은숙과 이혼' 유영재, 정신병원 긴급 입원
  2. 2 유영재 정신병원 입원에 선우은숙 '황당'…"법적 절차 그대로 진행"
  3. 3 '개저씨' 취급 방시혁 덕에... 민희진 최소 700억 돈방석
  4. 4 조국 "이재명과 연태고량주 마셨다"…고가 술 논란에 직접 해명
  5. 5 "거긴 아무도 안 사는데요?"…방치한 시골 주택 탓에 2억 '세금폭탄'[TheTa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