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의사소통 차별 없앤다...서울시, 국내 첫 '권리증진센터' 연다

머니투데이 오세중 기자 | 2020.09.22 11:22
서울장애인 권리증진센터./자료=서울시 제공

# 민사소송을 진행하던 중증청각장애인 A씨는 소리를 들을 수 없어 이해가 잘 되지 않는 부분을 조사관에게 여러 차례 물어봤지만 충분한 설명을 들을 수 없었다. 오히려 한심하다는 듯한 반응이 돌아와 울컥하기도 했다. 문자로 대화하기 위해 개인 노트북까지 준비했지만 소용이 없었다.

서울시가 이처럼 언어 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17만여 장애인들도 차별 없이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국내 최초의 전문기관인 '장애인 의사소통 권리증진센터'를 오는 23일 개소한다.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시 등록 장애인 중 의사소통이 어려운 장애인은 총 17만6059명으로, 전체 등록장애인(39만4975명)의 44.6%에 해당한다.

말로 소통이 어려운 장애인들도 문자나 그림, 보조기기 등을 이용하면 충분히 의사소통이 가능하지만 개개인별로 어떤 방식이 적합한지, 어디에서 어떤 지원을 받아볼 수 있는지 몰라 의사소통에서 소외되는 경우가 많다.

특히, 뇌병변장애인은 뇌졸중, 뇌손상, 뇌성마비 같은 뇌의 기질적 손상으로 의사소통이 어려워 경제활동과 사회참여에 현저한 제약을 받고 있다.

'장애인 의사소통 권리증진센터'는 서울 전역의 장애인 의사소통 지원서비스를 총괄하는 컨트롤타워다. 그동안 산발적으로 제공됐던 장애인 의사소통 서비스를 통합 관리하고 수요자 맞춤형으로 매칭해주는 허브 역할을 한다.

전문 상담을 통해 장애인 개개인별로 가장 최적화된 의사소통 방법을 찾아주고, 전문적인 의사소통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관련 기관을 연계해준다. 우선 올해 20명, 내년에는 100명을 대상으로 지원한다.


또, 장애인이 활동지원사 등과 필요한 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AI기반 스마트 애플리케이션'도 내년 개발한다.

언어 외에 장애인 특성에 맞는 대안 의사소통 방법에 대한 인식 확대를 위한 다양한 활동에도 나선다.

이번 센터 개소는 의사소통을 이유로 정보접근성, 사회서비스 제공 등에 차별을 받는 일이 없도록 전문 서비스가 필요하다는 장애인 당사자들의 목소리를 반영한 것이다.

센터 운영은 공모를 통해 민간위탁 수행기관으로 선정된 사단법인 한국뇌병변장애인인권협회가 2023년까지 3년 간 위탁해 맡는다.

김선순 서울시 복지정책실장은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울시내 17만여 장애인들이 서울시가 국내 최초로 개소하는 의사소통 권리증진센터를 적극 활용해 그동안 장벽을 느꼈던 각종 정보와 사회서비스를 차별 없이 활발히 이용할 수 있길 바란다"며 "나아가 센터가 비장애인 간 의사소통의 장애를 허무는 중요한 역할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서울시는 23일 오후 2시 '장애인 의사소통 권리증진센터' 개소식을 개최한다.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참석인원을 최소화하고, '서울특별시 장애인권익옹호기관'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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