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연인의 날'…꽃 대신 돈다발, 호텔은 빈방이 없다[관심집中]

머니투데이 오진영 기자 | 2020.08.30 06:03
칠석을 맞아 물 속에서 키스를 나누고 있는 중국 우한시의 연인들. / 사진 = 시나뉴스
코로나19의 진원지로 지목됐던 중국 우한시의 하이창 해양공원에서는 25일 이색 이벤트가 열렸다. 연인들이 수영복을 입고 물속에서 키스를 나누는 행사로, 가장 오랜 시간 입을 맞추면 경품을 줬다. 우한시 민정국(행정집행기관)에도 혼인신고를 하려는 예비부부의 행렬이 인산인해를 이뤘고, 중국 계림시 요산 광장에서는 합동결혼식이 열렸다.

이날이 중국에서 '연인의 날'(칭런제)로 통용되는 '칠석'(음력 7월 7일)이었기 때문이다. 중국에서는 또 칠석뿐만 아니라 두 번의 기념일을 더 칭런제로 여겨 선물을 교환하며 사랑을 확인한다.


정월대보름·밸런타인·칠석…中 '연인의날' 세번 온다


칠석 전날 공사장에서 집단결혼식을 올리고 있는 중국 연인들. / 사진 = 다허망
한 해 3번의 중국판 칭런제 중 첫 번째는 우리나라에서 '정월대보름'으로 불리는 위엔샤오제다. '연인끼리 해가 진 후에 만나자'는 옛 시의 한 구절에서 유래했다. 중국 연인들은 위엔샤오제가 오면 달을 보며 사랑을 속삭인다.

다음으로는 우리나라와 같은 2월 14일 '서양식 밸런타인데이'와 칠석을 연인의 날로 기념한다. 1년에 세 번 연인의 날이 오면 '사랑 여행'을 떠나려는 연인들로 중국 내 주요 여행지의 숙박시설은 매진 행렬이 이어진다.

이달 25일에도 구베이수이나 팔달령 장산, 팡산구 등 유명 여행지의 인근 호텔은 모든 방 예약이 마감됐다. 숙박업계에 코로나19 발생 이후 모처럼 다가온 호재로, 중국 매체 허쉰망에 따르면 올해 예약률은 지난해 대비 300% 이상 급증했다.

중국 연인들이 3번이나 연인의 칭런제를 기념하는 이유는 전통을 중시하는 중국인들의 생각 때문이다. 개혁·개방 이후 중국에서도 서양식 풍습인 밸런타인데이를 기념하기 시작했지만, 오래전부터 있던 중국 고유의 칭런제도 버릴 수 없다는 의미다.



"꽃다발 대신 돈"…中 젊은 연인도 바뀌었다


중국에서 사용되는 '돈 꽃다발' /사진 = 바이두
한국에선 밸런타인데이는 남성이 여성에게, 화이트데이(양력 3월 14일)에는 여성이 남성에게 주는 게 보편적이지만 중국에선 주로 남성이 선물을 주는 게 관례다. 이에 SNS 등에는 여성들이 연인으로부터 받은 선물을 자랑하는 게시물이 쏟아진다.

과거엔 꽃이나 월병, 맛있는 음식 등을 주로 나눴지만, 최근 젊은 연인들을 중심으로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밸런타인데이에도 초콜릿보다는 현금 봉투를 교환하는 게 유행이다. 중국 대표 모바일 메신저 앱인 위챗(웨이신)의 훙바오(돈봉투·紅包) 서비스는 칭런제 대인기 상품이다. 카카오톡의 송금 서비스와 비슷하지만, 훙바오를 보내면 중국인이 좋아하는 색상인 빨간색 봉투에 송금액이 담겨 연인에게 발송된다.

훙바오의 인기 액수는 520위안(한화 약 8만 7000원)으로, 520의 중국어 발음(우얼링)이 사랑한다(워아이니)는 발음과 비슷하다는 데에서 착안했다. 2017년에는 단 하루의 '칭런제'에 약 800만 개가 넘는 520위안짜리 훙바오가 오가기도 했다.

베이징·상하이 등 대도시의 여유가 있는 연인들은 보석이나 명품 지갑, 아이폰 등 고가의 선물을 나눈다. 적게는 수만 위안에서 수십만 위안의 반지·목걸이도 날개 돋친 듯 팔리며, 지난 25일 웨이보에서는 현금으로 만든 꽃다발이 이목을 끌기도 했다.

칠석을 맞아 남자친구와 '명품 쇼핑'을 즐겼다는 베이징의 A씨(28)는 "나는 남자친구에게 L브랜드의 지갑을 사 줬고, 남자친구는 내게 지갑 가격보다 조금 큰 액수의 훙바오를 건넸다"며 "시드는 꽃이나 먹어 없어지는 초콜릿보다 훨씬 합리적"이라고 귀띔했다.

베스트 클릭

  1. 1 "네 남편이 나 사랑한대" 친구의 말…두 달 만에 끝난 '불같은' 사랑 [이혼챗봇]
  2. 2 노동교화형은 커녕…'신유빈과 셀카' 북한 탁구 선수들 '깜짝근황'
  3. 3 '6만원→1만6천원' 주가 뚝…잘나가던 이 회사에 무슨 일이
  4. 4 "바닥엔 바퀴벌레 수천마리…죽은 개들 쏟아져" 가정집서 무슨 일이
  5. 5 "곽튜브가 친구 물건 훔쳐" 학폭 이유 반전(?)…동창 폭로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