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신 정부는 제조업에 할당했던 시설을 물류업체에 주기로 했다. 제조업보다 고용창출효과가 적은 물류업 특성상 인천신항 배후단지의 일자리창출 효과도 기존 계획보다 후퇴하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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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시설 규모 65만→13만㎡로 변경━
당초 계획은 복합물류시설 67만3815㎡, 제조시설 65만2052㎡로 배후단지를 구성할 계획이었다. 이번 변경을 통해 복합물류시설 117만7944㎡, 제조시설 13만882㎡를 짓기로 했다. 제조시설 비중이 5분의 1 수준으로 줄었다.
해수부는 이에 대해 "항만배후단지 분양 활성화를 위해 중소·중견 기업 등 다양한 입주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해수부 관계자는 "인천신항 외에도 제조업이 많이 안 들어오는 배후단지가 많다"며 "복합물류시설 비율을 높이는 게 민간투자 유치에 유리하다는 판단을 내린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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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시설 비중 감소…일자리 700개 줄어든다━
해수부 역시 인천신항 배후단지 활동인구를 산정할 때 제조시설은 1000㎡당 상시근로자 4.56명, 이용자 1.35명이 있을 것으로 추정했다. 반면 복합물류시설은 1000㎡당 상시근로자 3.61명, 이용자 1.10명으로 추산했다.
제조시설 조정에 따라 인천신항 1-1단계 활동인구는 2만994→2만291명으로 줄어든다는 게 해수부의 설명이다. 다만 이는 전체 이용자 감소에도 불구, 업무·편의시설 이용자가 전혀 줄어들지 않을 것을 가정한 계산법이다. 경우에 따라 고용감소 효과가 정부 추정치인 703명을 넘어설 가능성도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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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자체간 관할권 다툼까지…시끄러운 인천신항━
이 두 지자체는 2015년에도 송도 10공구, 11-1공구의 관활권을 둘러싸고 대법원까지 가는 다툼을 벌였다. 지자체들이 관할권에 목숨을 거는 이유는 연간 수백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는 지방세 수입 때문이다.
한 재계 관계자는 "해수부와 지자체가 힘을 합쳐 고부가가치 제조업을 유치해도 모자랄 판에 세수 확보 때문에 관할권 갈등까지 벌이는 모습이 기업들에게 좋은 시그널을 주기는 어렵다"며 "관할권 교통정리가 신속히 되지 않을 경우 앞으로의 기업 유치 역시 쉽지 않을 것"이라고 바라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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