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 단위 조회수로 노는 아이돌 양대산맥 ‘2B’

머니투데이 김고금평 기자 | 2020.07.21 12:27

방탄소년단 ‘억’ 단위 작품수 25편, 블랙핑크 1년간 51억뷰…2B의 멈추지 않는 ‘온라인 인기’


전 세계에서 인지도 높은 한국의 대표적 아이돌 그룹 2팀이 유튜브에서 ‘억’ 단위 조회수로 승승장구하고 있다. 주인공은 방탄소년단(BTS)과 블랙핑크(BLACKPINK), 소위 ‘2B’로 불리는 아이돌 그룹이다.

남자 아이돌과 여자 아이돌 그룹을 대표하는 이들은 내놓은 신곡마다 단기간에 ‘억’ 단위 유튜브 조회수를 기록해 코로나19가 낳은 주류 무대인 온라인에서 그 인기를 여실히 증명하고 있다.

방탄소년단은 2017년 11월 발표한 ‘MIC Drop’ 리믹스 뮤직비디오가 21일 7억 건을 돌파했다.

10억뷰를 돌파한 ‘DNA’, 8억뷰의 ‘작은 것들을 위한 시 (Boy With Luv) (Feat. Halsey)’, 각각 7억뷰를 기록한 ‘FAKE LOVE’와 ‘IDOL’에 이은 방탄소년단의 통산 5번째 7억뷰 뮤직비디오다. 이번 기록으로 방탄소년단은 한국 가수로는 최다 7억뷰 뮤직비디오 보유 기록자가 됐다.

‘MIC Drop’ 리믹스는 2017년 9월 발매된 LOVE YOURSELF 承 ‘Her’의 수록곡 ‘MIC Drop’을 세계적인 DJ 스티브 아오키가 리믹스한 곡이다. 발표 직후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인 ‘핫 100’에 28위로 진입해 10주 연속 차트에 이름을 올리며 전 세계적인 인기를 입증했다.

방탄소년단은 이밖에 ‘불타오르네(FIRE)’ ‘피 땀 눈물’ 각 6억뷰, ‘쩔어’ ‘Save ME’ 각 5억뷰, ‘Not Today’ 4억뷰, ‘봄날’ ‘상남자’ 각 3억뷰, ‘호르몬 전쟁’ ‘I NEED U’ ‘ON’ 키네틱 매니페스토 필름 각 2억뷰, 그리고 각 1억뷰의 ‘Danger’ ‘하루만’ ‘We are bulletproof PT.2’ ‘RUN’ ‘Serendipity’ ‘Singularity’ ‘No More Dream’ ‘ON’ ‘IDOL (Feat. Nicki Minaj)’ ‘Black Swan’까지 총 25편의 억 단위 조회수 뮤직비디오를 보유하고 있다.



걸그룹 블랙핑크도 ‘억’ 단위에서 예외가 아니다. 블랙핑크의 ‘하우 유 라이크 댓’(How You Like That) 뮤직비디오는 유튜브 조회수 업체인 케이팝 레이더의 2020년 29주 차(12~19일) 동안 3917만 뷰를 기록해 4주 연속으로 유튜브 조회수 차트 1위에 올랐다. 이 뮤직비디오는 3주 전에 이미 3억뷰를 넘었다.

지난해 케이팝 레이더가 발표한 세계지도에 따르면 2019년 한 해 동안 블랙핑크 노래에서 발생한 조회수는 총 46억뷰였다. 1년 만에 총 조회수가 전년 대비 약 110% 증가한 51억뷰로 나타났다.

케이팝 레이더 관계자는 “지난 1년 사이 브라질에서 발생한 조회수가 1억 9200만에서 3억 3600만으로 약 1.8배 크게 상승한 것이 주요 요인”이라며 “브라질이 인도네시아, 태국, 베트남, 필리핀에 이어 블랙핑크 유튜브 조회수 TOP5 국가에 새롭게 진입했다”고 설명했다.

블랙핑크가 데뷔 이후 내놓은 곡들 중 5억회 이상 조회수를 기록한 작품은 ‘뚜두뚜두’(12억회), ‘마지막처럼’(8억2000만회), ‘휘파람’(5억1000만회), ‘Kill this love’(9억2000만회), ‘불장난’(5억2000만회), ‘붐바야’(9억 1000만회) 등이다.

베스트 클릭

  1. 1 나훈아 '김정은 돼지' 발언에 악플 900개…전여옥 "틀린 말 있나요?"
  2. 2 남편·친모 눈 바늘로 찌르고 죽인 사이코패스…24년만 얼굴 공개
  3. 3 "예비신부, 이복 동생"…'먹튀 의혹' 유재환, 성희롱 폭로까지?
  4. 4 불바다 된 LA, 한국인들은 총을 들었다…흑인의 분노, 왜 한인 향했나[뉴스속오늘]
  5. 5 계단 오를 때 '헉헉' 체력 줄었나 했더니…"돌연사 원인" 이병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