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선없는 버스 요금 인상 반대"… 천안 시민연대 '반발'

머니투데이 뉴스1 제공  | 2020.07.14 15:58

300억 넘는 보조금 지급 불구 난폭 운전에 서비스 엉망
전철과 버스 간 환승도 매번 '검토 중' 답변만… 하세월

천안시내버스 시민연대가 버스요금 인상을 반대하는 현수막을 걸고 규탄하고 있다.© 뉴스1
(천안=뉴스1) 김아영 기자 = 충남 천안시가 오는 20일부터 버스요금 200원 인상을 예고한 가운데 시민단체가 "버스운행에 대한 개선도 없이 무리하게 요금만 인상하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14일 충남도와 천안시 등에 따르면 최근 검증용역 및 소비자정책위원회의 심의·의결을 통해 천안과 아산을 비롯한 충남지역 시내버스 요금이 200원 인상된다.

인상된 요금을 보면 성인 현금 승차기준 기존 1400원에서 200원이 오른 1600원이다. 청소년(만13~18세)과 어린이(만 7~12세)는 각각 1080원에서 1280원으로, 600원에서 800원으로 각각 올랐다.

시는 주52시간 근무제 도입, 최저임금의 인상,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한 버스이용객의 감소 등 버스업체 경영 악화로 부득이하게 인상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천안시내버스연대는 "버스요금은 전국적으로 올라도 1500원까지인데 충남은 100원 더 올렸다"며 "2014년도에 버스 3사가 보조금을 부당하게 편취한 것에 대한 환수도 아직 진행중인 상황에서 요금만 올린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2015년부터 시작해서 올해 코로나19에 따른 경영 악화를 이유로 지원한 40억원까지 합하면 300억원이 넘는 보조금을 지급했다"며 "서비스 등에 대한 개선없이 요금만 오르는 것에 대해 동의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천안 시내버스 모습© 뉴스1

특히, 천안은 현재 타 시보다 높은 버스 요금을 부담하지만 서비스 질에 대한 민원은 끊이질 않는데다 요금 인상과 함께 기대했던 수도권 전철과 버스 간 환승도 계속해서 지연돼 시민 불만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천안지역에 수도권 전철이 들어선지 십수년이 지났지만 전철과 버스 간 환승 체계에 대한 지적이 나올 때마다 천안시는 매번 '검토 중'이라는 원론적인 답변으로 일관해 왔다. 지역 간 요금체계 등에 대해 한국철도와의 협상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시는 이번에도 수도권 전철과의 환승은 여전히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천안에 7개 수도권 전철역이 있고, 일일 이용객 6만명에 대중교통 환승인구가 2만명이지만 시의 이같은 반응은 소극적인 행정 대처라는 지적이 나올 수 밖에 없는 대목이다.

시민들의 불만이 이어지자 진보당 천안시위원회는 요금 인상과 관련해 사업주 문제점을 지적하며 근본적 개선 필요성을 주장했다.

이들은 "2019년에도 천안시는 적자노선 운영, 환승 보조금 등으로 300억 원에 달하는 보조금을 지급했고, 이미 코로나19에 따른 경영 악화를 이유로 천안시내버스 3사에 약40억 원을 지원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중교통은 시민의 발 역할을 해야하는데 천안시내버스는 난폭운전으로 악명 높다. 또 전철 환승도 안되는 반쪽자리 대중교통"이라며 "시내버스 운영실태는 해결하지 않고 요금을 인상하는 것은 시민들의 목소리는 외면한 채 사업주의 요구와 이해만을 대변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병인 천안시의회 건설교통위원장도 "교통복지 차원에서 환승체계를 구축해야한다"며 "재정이 어렵다면 단계적으로라도 시작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시 관계자는 "수도권 전철 환승 체계 구축 방안에 대한 용역을 준비하고 있다"며 "약 1년 반 정도 걸릴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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