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의 부자를 만들어준 14가지 생각[줄리아 투자노트]

머니투데이 권성희 콘텐츠총괄부국장 | 2020.07.12 11:49
현재 세계 최고의 부자는 아마존의 창업자이자 CEO(최고경영자)인 제프 베조스다. 그는 투자회사에 다니다 사표를 내고 온라인 서점인 아마존을 창업했다.

온라인 서점으로 출발한 아마존은 현재 종합 전자상거래 업체이자 클라우드 서비스회사, AI(인공지능) 개발회사로 발전했다. 아마존은 성장성을 인정받으며 미국에서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MS)에 이어 시가총액이 3번째 큰 회사로 성장했다.

아마존 설립 초기인 1990년대 후반에는 온라인 상거래업체들이 우후죽순 생겨나 경쟁했다. 그러나 대다수 업체들은 사라졌고 아마존은 살아남아 독점적 지위를 강화했다. 당시엔 온라인 경매회사 이베이가 아마존을 능가한다는 평가를 받았으나 지금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격차가 커졌다.

무엇이 1994년에 탄생한 아마존을 26년만에 세계 최고의 기업 중 하나로 만들었을까. 아마존의 홈페이지를 보면 “아마존을 특별하게 만든 요소 중 하나”라며 14가지 리더십 원칙이 소개돼 있다.

아마존 직원들이 지켜야 하는 이 원칙은 곧 베조스의 생각이다. 14가지 리더십 원칙을 통해 베조스를 세계 1위의 부자로 만들어준 생각을 살펴보며 인생에서 성공하는 비결을 정리했다.

제프 베조스 아마존 CEO / 사진제공=ap뉴시스

1. 고객 집착(customer obsession)
우리는 무슨 일을 하든 우리 자신의 이익부터 생각한다. 인생의 목표도 승진이나 돈을 많이 버는 것, 성공 등 자기 자신이 잘 되는 것이다.

펜실베이니아대 경영대학원 와튼스쿨의 교수이자 ‘오리지널스’, ‘기브 앤 테이크’ 등의 저자인 애덤 그랜트는 CNBC make it과 인터뷰에서 “우리 시대 가장 위대한 리더들을 구분 짓는 특징은 성공이 그들의 목표가 아니었다는 점”이라며 “성공은 그들이 가진 목표를 추구하는 과정 중에 얻어진 부산물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그럼 가장 위대한 리더들의 인생 목표는 무엇일까. 그랜트에 따르면 그들은 한결같이 ‘성공할 수 있는 가장 의미 있는 방법은 다른 사람들이 성공하도록 돕는 것.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비전이나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도록 돕는 것’이라고 말한다.

우리의 고객은 가족, 친구, 직장 동료 등이다. 고객 집착이란 내 유익만을 생각하는 이기주의적 삶에서 벗어나 가까운 사람들을 포함해 다른 사람들의 필요에 초점을 맞추는 이타주의적 삶이다.

우리는 고객을 우선으로 하는 기업이 성공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반면 개인이 다른 사람을 위해 산다고 하면 손해만 보고 희생양이 될 뿐이라고 믿는다. 하지만 개인이라고 다를 게 없다. 다른 사람들이 잘 되도록 돕는 것이 성공의 가장 큰 비결이다.

/사진=pixabay


2. 주인의식(Ownership)
아마존은 “주인은 장기적으로 생각하고 단기적인 결과를 위해 장기적인 가치를 희생하지 않는다”며 “주인은 ’그건 내 일이 아니야’라고 말하지 않는다”고 설명한다.

우리는 각자 인생의 주인임에도 단기적인 이익이나 편안함, 쾌락을 위해 장기적인 가치를 해치며 자기가 할 일조차 내 일이 아니라고 미루려 한다.

3. 창조하고 단순화하라(Invent and Simplify)
아마존은 “리더는 모든 곳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아내고 ‘아직 발명되지 않았다’는 사실에 제약을 받지 않는다”고 지적한다.

우리는 환경이 어려워서 못하고 무엇이 없어서 못한다는 말을 많이 한다. 베조스는 환경을 탓하지 말고 뭔가 부족하다면 기존에 없던 새로운 방법을 찾아보라고 조언한다.

4. 많이 옳아야 한다(Are Right, A Lot)
아마존은 “리더는 많이 옳아야 한다”며 “다양한 관점을 추구하고 자신의 믿음이 틀렸음을 밝히라”고 한다.

옳다는 것은 자기가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관점을 받아들이고 자기의 생각이 틀렸을 수 있음을 인정하는 것이라는 뜻이다.


5. 배우고 호기심을 가져라(Learn and Be Curious)
기업도, 개인도 성공하려면 현재 상태에 만족하지 말고 늘 새로운 것을 배우고 도전해 스스로 성장시켜 나가야 한다.

/사진=pixabay

6. 최고의 인재를 채용해 육성한다(Hire and Develop the Best)
성공하는 삶을 살려면 내가 최고가 되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나보다 더 뛰어난 인재를 발굴해 키우고 그에게 내 일을 위임해야 한다. 내가 모든 일에서 가장 잘할 수는 없고 내가 모든 일을 다 할 수도 없다. 각 분야에서 가장 잘하는 사람을 찾아내 내 일을 잘 맡기는 것이 능력이다.

7. 최고의 기준을 고수하라(Insist on the Highest Standards)
우리는 삶의 기준을 높이 세워야 한다. 환경이 어렵다고 이 기준을 낮춰서는 안 된다. 환경을 고려해 기준을 낮추면 결코 현재의 환경을 넘어설 수 없다. 문제는 정해진 것이다. 고정돼 있으니 기준을 높여 극복해야 한다.

8. 크게 생각하라(Think Big)
아마존은 “작게 생각하는 것이 자기 충족적 예언이 된다”고 지적한다. 작게 생각하면 결과도 작을 수밖에 없다는 의미다. 과감한 방향을 설정하고 다르게 생각하며 모든 측면을 살펴야 더 많이 성취한다.

9. 행동 편향(Bias for Action)
우리는 잘못될까 두려워 결정을 미루고 더 좋은 것이 있을까 염려해 선택을 망설인다. 하지만 결정과 선택을 하지 못해 행동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아마존은 “사업에서는 속도가 중요하다”며 “많은 결정과 행동은 되돌릴 수 있으며 광범위한 연구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고 지적한다. “계산된 리스크라면 감수”하라는 것이다.

10. 절약(Frugality)
아마존은 “더 적은 것으로 더 많은 성취를 이루라”고 요구한다. “제약이 풍부함과 자기 충족, 발명을 낳는다”는 지적이다. 지금 우리에게 부족한 것은 걸림돌이 아니라 더 풍족하게 해주는 디딤돌이다. 부족하기 때문에 부족함을 해결할 방법을 찾기 때문이다.

/사진=pixabay

11. 신뢰를 얻으라(Earn Trust)
무슨 일이든 다른 사람의 믿음을 얻어야 성공할 수 있다. 신뢰를 얻는 방법으로 아마존은 “세심하게 듣고 진실되게 말하며 다른 사람들을 존중하라”며 “리더는 비록 어색하고 곤란할지라도 공개적으로 자신에게 비판적이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12. 깊이 들어가라(Dive Deep)
어떤 일이든 대충하지 말고 모든 측면에서 모든 세부적인 내용을 파악해야 한다. 누구나 열심히 하고 잘하려고 한다. 이 경쟁에서 1등과 나머지를 가르는 것은 결국 디테일(세부적인 것)이다.

13. 원칙을 가지라(Have Backbone)
아마존은 “서로 의견이 다를 때 리더는 정중한 태도로 각 결정들을 따져볼 의무가 있다”며 “리더는 소신을 가지고 끈질기게 파고 들어야 한다. 사회적 친분 때문에 타협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한다.

우리는 남의 눈치를 보느라, 또는 갈등이 생기는 것을 원치 않아서 대강 넘어가는 일이 많다. 하지만 성공하려면 삶의 중심이 되는 원칙을 갖고 이 원칙은 지켜야 한다. 좋은 게 좋은 게 아니다. 원칙을 갖고 따질 것은 따지고 거절할 것은 거절해야 한다.

14. 결과를 산출하라(Deliver Results)
우리는 결국 결과를 내야 한다. 그럴 듯한 말을 아무리 많이 해도 결과가 없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 결과가 실패라도 아무 것도 하지 않은 것보다는 실패란 결과에서 배우는 것이 낫다. 그래야 실패가 경험이 되어 나아갈 수 있다. 실패조차 못하면 그냥 계속 제자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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