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대 황새생태연구원, 황새 건강 프로그램 구축

머니투데이 뉴스1 제공  | 2020.07.06 15:18
한국교원대학교 황새생태연구원은 사육황새의 건강을 위해 건강 프로그램을 구축해 적용한다. 사진은 사육황새와 사육장 수조 청소 모습.© 뉴스1
(청주=뉴스1) 이성기 기자 = 한국교원대학교(총장 김종우) 황새생태연구원은 사육 황새의 건강 상태를 정기적으로 점검하는 건강 프로그램을 구축해 적용하고 있다고 6일 밝혔다.
최근 황새생태연구원과 충북야생동물구조센터가 함께 사육 황새 13개체를 무작위로 선발해 혈장 분석을 한 결과 건강에 이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황새 먹이인 전갱이와 미꾸라지의 유해성분(중금속) 검사를 한 결과 유해물질 허용기준에 부합해 먹이로서 적합한 것으로 분석됐다.

황새생태연구원 남영숙 원장은 "올해부터 건강 프로그램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황새의 먹이 유해성분 분석, 황새 혈장 성분 분석, 수질 검사 등을 통해 황새의 건강을 정기적으로 확인하고 모니터링해 황새가 건강한 상태로 야생에 재도입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했다.


황새 건강 프로그램은 2020년 환경부 종보전사업 지원을 받아 운영하며, 황새 먹이 유해성분 분석, 황새 혈장 성분 분석, 사육장 수조 내 수질 검사, 수의사 방문 검진, 정기 청소와 소독 등을 진행한다.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베스트 클릭

  1. 1 "번개탄 검색"…'선우은숙과 이혼' 유영재, 정신병원 긴급 입원
  2. 2 유영재 정신병원 입원에 선우은숙 '황당'…"법적 절차 그대로 진행"
  3. 3 '개저씨' 취급 방시혁 덕에... 민희진 최소 700억 돈방석
  4. 4 조국 "이재명과 연태고량주 마셨다"…고가 술 논란에 직접 해명
  5. 5 "거긴 아무도 안 사는데요?"…방치한 시골 주택 탓에 2억 '세금폭탄'[TheTa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