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희연 "文정부 퇴행, 학종 왜곡현상 많다 보니 수능 확대로 가 버려"

머니투데이 뉴스1 제공  | 2020.07.06 06:14

[취임 2주년 인터뷰] "재학생 격차 없다면 블렌디드 러닝 성취"

(서울=뉴스1) 대담 = 홍기삼 사회정책부장,권형진 기자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 (서울시교육청 제공) © 뉴스1
(서울=뉴스1) 대담 = 홍기삼 사회정책부장,권형진 기자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대비해 등교수업과 원격수업을 병행하는 기조를 유지하되 위기 수준에 따라 등교수업의 규모를 조절하는 방식으로 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 교육감은 6일 취임 2주년을 맞아 <뉴스1>과 가진 인터뷰에서 "코로나19 상황에서 우리나라처럼 595만명이나 되는 학생이 등교수업과 원격수업을 통해서 학업을 완전히 지속해 가는 나라는 지금 전 세계적으로 없다"며 이 같이 밝혔다.

조 교육감은 "코로나19 위기 수준에 따라 등교수업과 원격수업을 병행하는 기조는 유지하되 등교수업의 규모를 적절히 조절하는 방식으로 가야 한다"며 "국지적으로 지역감염이 확산되면 전면 원격수업이라든지 등교수업의 비중을 더 줄인다든지 하는 방식으로 유연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수능 고난도 문항 출제 최소화해야…영어·한국사는 현 수준 유지"

코로나19로 올해 대학입시에 재학생이 불리하다는 의견이 제기되는 것과 관련해서는 "수시전형에서 비교과 영역 평가 기준이 개선·보완돼야 한다"며 "3학년 창의적 체험활동은 시수만 반영하는 등 등교수업 개시 이후 비교과 활동에 대한 부담 경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역시 "예년보다 수능 공부에 집중하기 힘들었던 고3 재학생들을 배려해 수능 시험 난이도는 낮출 필요가 있다"며 "절대평가인 영어와 한국사는 현재 수준을 유지하고 위계가 있는 수학이나 과학 등 모든 영역에서 고난도 문항 출제를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수능 6월 모의평가에서 상위권 학생의 경우 재학생과 졸업생의 성적 격차가 없다는 이야기도 있는데 중하위권은 어떻게 될지 모르겠다"며 "등교수업을 온전하게 하지 못했는데도 재학생과 졸업생의 학업 격차가 없게 나타난다면 이는 대단한 성취"라고 말했다.

조 교육감은 "정말 재학생과 졸업생의 학업 격차가 없다면 등교수업과 원격수업을 병행하는 '블렌디드 러닝'이 교육적 효과도 갖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기대했다. 수능 6월 모의평가 채점 결과는 오는 9일 수험생에게 통지한다.

◇"학종 문제점 보완하면서 수능 위주 시스템 바꿔야…목소리 높이겠다"

나아가 2년 남은 임기 후반기에는 대학입시 문제에 적극 목소리를 내겠다는 뜻도 밝혔다. 조 교육감은 "초·중등교육 정상화를 촉진하는 방향으로 대학입시가 바뀔 필요가 있다"며 "학생부종합전형의 문제점을 보완하면서 수능 위주의 입시 시스템을 바꿀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그는 "수능을 절대평가로 전환하고 중장기적으로는 논·서술형으로 가야 한다. 고교 학업성취도 평가 역시 절대평가로 제도 전환이 이어져야 한다"며 "그 부분에 대해서도 임기 후반기에는 조금 더 목소리를 높이려고 한다"고 말했다.

여기에는 문재인정부 입시정책에 대한 아쉬움도 작용한다. 조 교육감은 "입시 경쟁이 너무 치열하고 학생부종합전형을 둘러싼 왜곡현상이 많다 보니 수능 확대로 문재인정부의 정책이 가 버린 면이 있다"며 "이건 사실 퇴행인 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문재인정부와 진보교육감은 어떻게 보면 운명 공동체다. 전국 17개 시·도 교육감 중 14명이 진보성향으로 분류된다. 임기도 사실상 같아 문재인정부의 교육 분야 성적표가 곧 진보교육감의 성적표로 이어질 수 있다.

조 교육감은 "대통령, 교육부장관, 교육감까지 진보가 다수인 이 시대에 교육에 대해 아무런 성취가 없었던 정부로 남아서는 안 된다"며 "아이들이 행복한 교육을 위해 임기 후반기에 성취할 과제가 무엇인지 최소치를 확정하고 그것을 위해 돌진하는 게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국가교육회의, 가시적 성과 보이지 않아…컨트롤 타워 필요"

문재인정부에서 임기 후반기 챙겨할 것으로 조 교육감은 고교학점제 안착을 우선 들었다. 또 자사고·외고·국제고 일반고 전환에 대해서도 왜곡효과가 없게 보완해 해나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두 정책은 다음 정부인 2025년에 전면 시행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조 교육감은 "초·중등교육 권한을 시·도 교육청으로 이관하는 작업을 법제화해서 17개 시·도가 다양성을 갖고 초중등교육을 다양하게 구현해 갈 수 있도록 개혁해 갈 수 있게 하면 좋을 것 같다"고 밝혔다.

무엇보다 "다양한 이해관계가 얽힌 교육문제를 장기적 안목을 갖고 헤쳐나갈 컨트롤 타워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 교육감은 "그것이 국가교육위원회가 됐든 교육부 산하 다른 위원회가 됐든 교육전문가, 교사, 학부모 등 교육관계자들이 머리를 맞대고 우리나라의 교육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된다"고 밝혔다.


그는 "지금 국가교육회의가 있지만 어떤 가시적 성과를 보이고 있지 않기 때문에 '문재인정부가 교육은 포기했다'는 비판이 나오지 않나 싶다"며 "교육 문제만큼은 컨트롤 타워를 세워서 긴 안목으로 천천히 해결해 나가고, 다양한 비판을 제도 개선의 보완점으로 삼아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 (서울시교육청 제공) © 뉴스1

◇후반기 '학교 밖 학생' 정책 강력 추진…검정고시 중점 지원

조 교육감이 강조하는 것 중 하나는 '배움이 즐거운 학생, 가르침이 설레는 교사,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교실'이다. 조 교육감이 만들어 가고자 하는 교육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말이다. 현실은 거꾸로 가는 면이 강하다.

조 교육감은 "교육은 성공의 길이 아니라 성장의 길인데, 사실은 교육은 성장의 길이 아니라 성공의 길이고 그만큼 성공을 위해 도구화돼 있다"며 "성적에 의해 서열화되는 구조에서 단기간에 이걸 바꾸기는 어렵다"고 토로했다.

이어 "치열한 경쟁이 없어지지 않는 한 어떤 하나의 진보적 정책도 왜곡효과를 낳고 풍선효과를 낳는다. 풍선효과 자체가 또 다른 교육을 제약하고 왜곡하는 방식으로, 악순환이 되는 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우리가 긴 호흡으로 방향성을 견지하면서 하나하나 돌을 쌓아간다는 느낌으로 가면서,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왜곡효과나 풍선효과에 대해 최소한 상쇄하는 정책을 하면서 가다 보면 배움이 행복한 교육이 되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다.

조 교육감이 임기 후반기에 강력하게 추진하고 싶은 정책 가운데 하나가 '학교 밖 청소년'이다. 서울시교육청은 지난해부터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교육참여수당'을 지급하고 있고 도움센터 운영, 학력인정 학습 지원, 검정고시 멘토링 같은 정책을 추진해 주목 받았다.

조 교육감은 "학교 안에만 학생이 있지 않고 학교 밖에도 학생이 있다는 생각에서 '학교 밖 학생'이라는 개념을 만들었다"며 "일차적으로 검정고시를 준비하는 학교 밖 학생들을 위한 지원 정책을 종합적으로 만들려고 한다"고 밝혔다.

서울시교육청은 현재 학교 밖 학생을 위한 별도의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하며 종합지원방안을 준비하고 있다. 여기에는 Δ거점형 도움센터 신규 구축 Δ온·오프라인 연계 블렌디드 플랫폼 제공 Δ검정고시 지원단 운영 Δ학교 밖 학생 지원을 위한 마을 생태계 조성 등을 논의하고 있다.

◇3선 도전 질문엔 "혁신교육 2.0 시대 열어야"…즉답 피해

조 교육감은 직선제가 도입된 후 서울시교육감으로는 최초의 '재선 교육감'이다. 중도 하차하지 않고 임기를 완전히 채운 것도 그가 처음이었다. 3선 도전에 대해서는 즉답을 피하고 "혁신교육 2.0 시대를 열어야 된다"는 말로 에둘렀다.

조 교육감은 "지난 10년 동안 초중등교육을 진보교육감이 선도해 왔는데 성취도 있었지만 그늘도 있고 부족한 부분도 있다. 반성적으로 보면서 혁신교육 2.0 시대의 내용을 채워가는 것들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자사고의 일반고 전환 이후 좋은 교육 실현은 또 다른 과제로 남아 있다. 일제고사 폐지 이후 기초학력 문제와 학력 신장의 문제도 여전히 도전으로 있다. 강남북 교육격차도 있다"며 "10년 동안의 성과를 기반으로 새로운 성찰적 시각과 책임적 시각을 갖고 새로운 단계의 혁신교육 내용을 구상하고 정책화하는 과정이 필요한 것 같다"고 덧붙였다.

[대담=홍기삼 사회정책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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