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車산업 보증 3000억 추가…3조원 더 푼다(종합)

머니투데이 이학렬 기자, 세종=김훈남  | 2020.06.15 12:32
성윤모 산업통상부 장관(왼쪽 다섯번째)와 은성수 금융위원장(왼쪽 여섯번째) 등이 15일 오전 성남 분당구 코리아에프티 판교연구소에서 열린 '상생을 통한 자동차산업 살리기 현장간담회에 참석했다. /사진제공=산업통상자원부
정부가 자동차 업계에 3000억원 이상 유동성을 추가 지원하기로 했다. 이달 11일 발표한 4200억원대 상생협력프로그램에 합쳐 최대 1조원 가까운 유동성 지원이 이뤄질 전망이다.

여기에 산업은행 등 정책금융기관이 2조원대 지원책을 마련 중이어서 총 3조원대 추가지원이 예상된다. 코로나19(COVID) 이후 차 산업 금융지원은 8조원대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금융위원회는 15일 오전 경기 성남 분당구 코리아에프티 판교연구소에서 '상생을 통한 자동차 산업살리기 현장간담회'를 열고 완성차 업계와 부품업계 등 협력사 지원방안을 논의했다.

현재 자동차 업계는 코로나19(COVID-19) 확산으로 인한 수출·소비 절벽에 직면했다. 지난달 자동차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57.4% 감소한 9만5400대로, 16년 10개월만에 10만대 수출 선을 내줬다. 해외 주요 시장 딜러매장이 순차적으로 재개됐지만 기존 수요가 급감한 데다 쌓인 재고의 영향이다.

이날 산업부와 금융위는 정부와 완성차 업체, 지방자치단체 출연금을 바탕으로 한 '자동차 산업 상생협력 특별보증' 계획을 마련했다. 정부 재정 100억원에 현대차가 100억원을 출연하고 한국GM, 지자체 등 출연금을 더해 신용보증기금이 중소·중견 협력사에 대해 특별보증을 해주는 방식이다.

산업부와 금융위는 특별보증 지원규모를 3000억원 이상으로 예상했다. 신용보증기금은 이 중 일부를 '프로젝트 공동보증' 형태로 운영, 주요 차량 생산 프로젝트에 참여한 협력사는 신용도가 떨어지더라도 보증지원을 할 방침이다. 인기 차종 생산에 관여한 협력사의 신용도를 완성차나 1차 협력사에 준하도록 평가하는 방식이다.

앞서 산업부는 중소벤처기업부와 함께 4200억원대 보증프로그램을 마련했다. 현대차 등 완성차 업계가 140억원, 정부가 100억원, 지자체가 약 70억원을 프로그램에 출연하고 기술보증기금을 통해 총 4200억원대 유동성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이날 마련한 3000억원대 상생협력 특별보증을 더하면 최소 7200억원대 유동성을 확보한 셈. 현재 논의 중인 출연금과 보증규모에 따라 최대 1조원까지 특별보증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밖에도 주요 금융권 은행은 중견 자동차 부품기업의 기존 대출에 대해 만기연장을 적극 시행하고, 산은과 기업은행은 중저신용등급 부품협력 업체를 위한 우대금리 대출 프로그램을 마련하기로 했다.

해외 딜러망 훼손에 따른 완성차 업계 자금난을 돕기 위해 D/A(무신용장 거래방식) 거래한도를 유지하고 기한도 현행 60일에서 120일까지 연장한다.

정부는 이들 특별보증 프로그램 외에도 자동차 산업 유동성을 지원하기 위한 추가 대책을 마련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산은 등 정책금융기관이 주도해 2조원대 지원방안을 마련할 전망이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자동차 업계와 금융권이 상생을 통해 마련한 지원방안이 부품산업 위기해소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 역시 "중견기업과 중·저신용등급 업체와 같이 금융지원 사각지대를 꼼꼼히 살피겠다"며 "더욱 촘촘한 지원책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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