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기획, 中 빅데이터업체 ‘컬러데이터’ 품었다

머니투데이 이진욱 기자 | 2020.06.02 08:48

데이터 기반 마케팅 역량 강화 목적…中 SNS·뉴스·이커머스사이트 데이터 분석 노하우 보유

사진=제일기획
제일기획이 중국의 소셜 빅데이터 분석 전문기업 '컬러데이터(ColourData)'를 인수했다. 데이터 기반 마케팅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제일기획은 최근 중국 상해에 본사를 둔 컬러데이터와 지분 인수 계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컬러데이터는 2014년 빅데이터 전문가 등이 모여 설립한 회사로, 중국내 5000개 이상의 SNS, 뉴스, 이커머스 사이트의 게시글과 댓글을 취합해 지역별·성별·연령대별 버즈를 분석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이와 연계해 AI(인공지능) 기반 자연어 분석, 실시간 시각화/리포트화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컬러데이터는 중국에서 삼성전자(IT), 화이자(제약), 슈나이더일렉트릭(에너지 및 자동화 솔루션) 등 다양한 광고주의 데이터 기반 마케팅을 수행해왔다. 특히 중국 내 2030 젊은 세대의 소비 비중이 확대됨에 따라 웨이보나 위챗 등을 활용한 소셜 마케팅이 급부상하면서 컬러데이터사의 실적은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실제로 회사의 최근 3년간 연평균 매출성장률(CAGR)은 약 40%에 이른다.


앞서 제일기획은 중국 내에서 소셜 채널을 활용한 디지털 마케팅을 육성해오던 중 컬러데이터측과 몇 차례 협업했다. 이 과정에서 회사의 기술력과 성장 가능성을 높이 평가해 인수를 추진하게 됐다고 제일기획은 설명했다.

제일기획은 이번 컬러데이터 인수를 통해 기존 광고주들의 마케팅 분석이 강화되고 나아가 중국 현지에서 다양한 분야의 신규 광고주 영입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회사 실적의 40%가 넘는 디지털 사업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제일기획 관계자는 "이번 컬러데이터 인수 외에도 글로벌 전역에서 디지털 전문기업 M&A를 지속 추진해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베스트 클릭

  1. 1 "번개탄 검색"…'선우은숙과 이혼' 유영재, 정신병원 긴급 입원
  2. 2 유영재 정신병원 입원에 선우은숙 '황당'…"법적 절차 그대로 진행"
  3. 3 법원장을 변호사로…조형기, 사체유기에도 '집행유예 감형' 비결
  4. 4 '개저씨' 취급 방시혁 덕에... 민희진 최소 700억 돈방석
  5. 5 "통장 사진 보내라 해서 보냈는데" 첫출근 전에 잘린 직원…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