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중공업에 총 3.6조 지원…친환경 에너지 기업으로 거듭난다

머니투데이 안정준 기자, 변휘 기자 | 2020.06.01 17:37
두산중공업 채권단이 두산중공업에 3조6000억원 규모의 자금 지원을 확정했다. 지난 3월 긴급 운영자금으로 1조원을 지원하기로 했고, 4월 8000억원 지원과 외화사채 6000억원 대출 전환을 결정했다. 이어 이번에 추가 지원으로 1조2000억원까지 확정하며 두산중공업 지원방안은 전체 윤곽이 확실히 드러났다. 이제 남은 관건은 '친환경에너지'를 전면에 내세운 두산중공업의 정상화와 두산그룹 차원의 자구책 이행 여부다. 공은 사실상 채권단에서 두산그룹으로 넘어온 것이다.

1일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 두산중공업 채권단은 두산중공업이 제출한 경영 정상화 방안을 검토한 뒤 1조2000억원의 추가 자금 지원을 확정했다. 이에 따라 두산중공업에 대한 총 지원 규모는 3조6000억원으로 늘어난다.

이번 추가 지원에 앞서 채권단은 두산중공업에 2조4000억원 규모의 지원을 이미 약속했다. 이를 통해 두산중공업은 올해 갚아야 할 채무의 급한 불을 끄게 됐다. 여기에 이날 1조2000억원의 추가 지원으로 두산중공업은 앞으로 사업 재편과 재무구조 개편 등이 가능해졌다.

이에 따라 채권단의 지원방안은 일단락됐고, 이제 두산의 자구책 실행 여부가 중요한 변수로 남게 됐다. 우선 두산은 유동성 위기의 진앙지인 두산중공업을 재건해야 한다. 두산중공업은 이미 채권단 지원 대가로 친환경 에너지 전문기업으로 대전환을 약속한 상태다. 기존 핵심 사업인 화력과 원전 대신 액화천연가스(LNG) 발전용 가스터빈을 주력으로 하는 대대적인 사업구조 개편에 나설 전망이다.

채권단과 두산중공업은 이 같은 재건에 3년의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본다. 특히 지난해 두산중공업이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개발에 성공한 가스터빈은 2026년까지 3조원 매출이 기대된다. 하지만 일단 상용화는 2023년에서야 가능할 전망이다. 이번 1조2000억원 규모의 추가 지원 자체가 두산중공업 구조조정과 정상화 과정이 3년 정도 걸릴 수 있다는 점을 가정하고 결정된 셈이다.

두산그룹은 자산매각과 대주주 유상증자를 중심으로 한 자구책을 이행해야 한다. 특히 자산 매각 관련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소재인 동박(전지박)을 생산하는 두산솔루스를 비롯해 ㈜두산의 사업부인 산업차량BG, 모트롤BG, 두산중공업의 자회사 두산메카텍 등이 매물로 나올 가능성이 있다. 그룹의 현금 창출원인 두산인프라코어와 두산밥캣까지 팔 수도 있다.


전반적인 상황은 녹록치 않다. 우선 가스터빈 등 친환경 에너지 시장 상황을 뚫기가 쉽지 않다. 세계 최대 가스터빈업체 제너럴일렉트릭조차 발전용 가스터빈 수요 둔화에 따라 실적 둔화에 시달리는 상태다. 이 힘든 시장을 제너럴일렉트릭과 지멘스, 엠에이치피에스, 안살도 등 4대 기업이 96% 과점하고 있다. 두산중공업이 뚫기 만만치 않은 시장이다.

자산매각도 넘어야 할 산이 많다. 두산솔루스의 경우 두산이 원하는 가격과 잠재 매수자의 인수 가격이 상당히 차이 난다. 매각 협상이 난항을 겪을 수 있다.

두산중공업 관계자는 "정부의 관심과 채권단 지원에 힘입어 재무건전성을 높이고 사업동력을 키우는 기회를 잡게 됐다"며 "에너지 전문기업으로서 미래 혁신기술 사업에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재계 관계자는 "자산매각과 시장차입 등이 순조롭게 흘러가는 경우가 최선"이라며 "하지만 미중 갈등과 코로나19 후폭풍 등으로 불확실성이 만만치 않아 두산의 자구책 실행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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