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기가스 조작이 벤츠 한국법인 단위의 조작인지, 독일 본사 차원의 개입이 이뤄졌는지 여부가 밝혀질지도 관건이다. 조작 책임범위에 대한 당국의 판단에 따라 사안의 경중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조작 의혹의 중심에 질소산화물 감소장치가 있다. 정부는 벤츠가 질소산화물 배출을 줄여주는 요소수 사용량을 인증시험땐 정상적으로 공급되게 했지만 실주행 후 일정 기간이 지나면 줄어들도록 프로그램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를 통해 요소수 탱크 용량을 줄여 차량 연료효율을 높이려 했다는 해석이 나온다. 조작에 따라 실제 주행때 질소산화물이 실내 인증 기준보다 최대 13배 이상 많이 배출됐다고 환경부는 지적했다.
검찰은 27~28일 이틀에 걸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본사에 대해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28일 오후에야 압색이 종료됐다.
환경부는 벤츠에 776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했다. 압색 결과 조작으로 확인될 경우 지난 2015년 한 차례 수입차업계를 휩쓸었던 디젤게이트 당시 벌금(260억원)을 크게 상회하는 새로운 게이트가 열리게 된다. 전체 완성차업계의 이목이 쏠린다.
특히 배기가스 조작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단위가 아니라 독일 본사 차원의 개입이 확인될 경우 문제는 국경을 넘어 일파만파 확산될 수 있다.
벤츠는 일단 환경부 결정에 동의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며 불복절차를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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