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인증서 가고 사설인증 시장 커진다…이통 3사 '패스' 서비스 확대

머니투데이 김지영 기자 | 2020.05.24 10:25

이통3사가 공인인증서 폐지 정책과 언택트 문화 확산을 계기로 사설 인증 시장 공략에 나선다.

이통3사는 본인인증 통합 브랜드 '패스(PASS)'를 기반으로 첨단 기술을 통한 사설인증 서비스 활성화를 본격 추진한다고 24일 밝혔다.

향후 개정된 전자서명법에 따라 공인인증서가 폐지되고 다양한 전자서명 서비스가 활성화되면 누적된 본인 확인 서비스 경험과 앞선 ICT 기술을 보유한 이통3사가 사설인증서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복안이다.


공인인증서 가고 사설 인증 시장 커진다…'패스 인증서' 연초대비 6배 성장


이통 3사는 기존에 각각 제공하던 본인인증서비스를 PASS앱으로 통합해 2018년 8월부터 제공하고 있다. 이통3사에 따르면 패스의 가입자는 2018년 7월 브랜드 통합 이후 빠르게 증가해 통합 이전 총 1400만 명 수준에서 지난 2월 2800만 명을 돌파했다. 올 6월 중 3000만 명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패스를 기반으로 제공되는 인증 인증서 인증 건수 또한 연초 대비 6배가량 늘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패스 인증서 발급 건수 역시 연초 1000만 건 수준에서 연말 2000만 건 수준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패스 인증서의 빠른 성장세는 개인 고객에 대한 사설인증서 발급비용을 완전 무료화 해 공인인증서 대비 고객 부담을 줄인 정책과 언택트 문화 확산 영향으로 모바일 인증이 늘어난 사회 분위기에 영향을 받았다.

이통3사의 본인인증은 고객이 소유한 휴대전화의 명의인증과 기기인증이 이중으로 이뤄지는 구조라 안전하다. 이런 방식은 사설인증서인 '패스 인증서'에도 그대로 적용돼, 사설인증서 중에 가장 강력한 보안 수준을 확보했다.

이통3사는 앞선 ICT 기술을 적극 활용, 패스 기반의 부가서비스에 블록체인 기술과 일부 인프라(SK텔레콤)에 양자암호통신 기술을 적용하는 등 고객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있다.



'패스' 기반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간편 로그인’ 등 서비스 추진


이통3사는 경찰청과 함께 ICT 기술을 바탕으로 실물 운전면허증 대비 편의성과 보안성을 강화한 ‘패스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를 추진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오는 6월 상용화할 계획이다.

‘패스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는 기존 2800만 패스 전 가입자 대상 확산이 용이할 수 있다. 공공기관과 기업이 쉽게 도입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최근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명의도용으로 인한 무면허 운전, 청소년 범죄 등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

또 이통3사는 지난 3월부터 고객들의 '패스' 제휴 서비스 이용시 생체인증(지문·얼굴인식) 또는 여섯 자리의 핀(PIN)번호 인증 중 한 가지를 골라 간편하게 로그인 할 수 있도록 한 ‘패스 간편 로그인’ 서비스를 선보이는 등, ‘패스’를 고객의 모바일 생활 전반을 아우르는 통합 모바일 인증 플랫폼으로 키워가고 있다.

‘패스’는 6000만명에 달하는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혁신을 계속해 나갈 계획이다. 안정된 본인확인 서비스를 통해 공공기관의 온라인 서류발급 신청, 금융거래, 계약서 전자서명 등의 영역에서 다양한 인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 역량을 쌓았고, 향후 사설인증서 기반의 비대면 계좌 개설, 자동이체 전자서명, 보험, 전자상거래 서비스 등 다양한 영역에서 안정적인 인증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이통3사는 ‘패스’를 기반으로 제공하는 다양한 인증 서비스를 통해 전자증명 산업의 활성화에 기여하고, 첨단 ICT를 기반으로 다양한 모바일 인증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지속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베스트 클릭

  1. 1 남편·친모 눈 바늘로 찌르고 죽인 사이코패스…24년만 얼굴 공개
  2. 2 나훈아 '김정은 돼지' 발언에 악플 900개…전여옥 "틀린 말 있나요?"
  3. 3 "예비신부, 이복 동생"…'먹튀 의혹' 유재환, 성희롱 폭로까지?
  4. 4 불바다 된 LA, 한국인들은 총을 들었다…흑인의 분노, 왜 한인 향했나[뉴스속오늘]
  5. 5 계단 오를 때 '헉헉' 체력 줄었나 했더니…"돌연사 원인" 이병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