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온스, 안구건조증 신약 연구 종료…"하반기 결과 공개"

박미라 MTN기자 | 2020.05.21 10:51





휴온스가 개발하고 있는 안구건조증 개량신약 임상3상 결과가 올해 하반기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임상 결과에 따라 글로벌 안과 시장에서 기술 가치를 한층 더 인정받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2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휴온스는 안구건조증 복합점안제 HU-007의 국내 임상3상을 최종 마무리하고, 하반기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휴온스는 지난 2017년 4월부터 'HU007'의 효능 및 안전성 등을 알아보는 임상3상을 진행했으며, 지난해 12월 투약을 마치고 데이터 등을 취합 중이다.

HU-007은 안구건조증을 개선하는 개량 신약이다. 개량 신약은 기존 신약의 화학구조를 변경하거나 제제를 개선해 기존 의약품을 보다 개선한 의약품이다. 신약보다 개발 기간이 짧고, 비용도 적게 들어가는 게 장점이다.

휴온스 관계자는 "안구건조증 복합제 투약을 마무리 하고 데이터를 정리중에 있는 상황"이라며 "빠르면 올 하반기 결과 발표를 하고, 발표 후 개량신약 허가 역시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휴온스는 이와 함께 HU-007의 유럽 6개국, 러시아, 인도네시아에서 '사이클로스포린 및 트레할로스를 포함한 안과용 나노복합조성물'에 대한 특허도 취득한 상태다.

HU-007은 국내를 포함해 총 10개국 특허를 취득했으며, 앞으로 중국 등 12개국에서도 추가로 특허를 취득, 글로벌 안과 시장에서 기술 가치를 검증받겠다는 계획이다.

회사는 이번 특허 등록으로 현재 추진 중인 유럽 임상 진입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전 세계 안구건조증 치료 시장 규모는 연평균 7% 성장해 2027년에는 약 7조 원 규모로 확대될 전망이다.




박미라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베스트 클릭

  1. 1 유재환 수법에 연예인도 당해…임형주 "돈 빌려 달라해서 송금"
  2. 2 "나랑 안 닮았어" 아이 분유 먹이던 남편의 촉…혼인 취소한 충격 사연
  3. 3 "역시 싸고 좋아" 중국산으로 부활한 쏘나타…출시하자마자 판매 '쑥'
  4. 4 "파리 반값, 화장품 너무 싸"…중국인 북적대던 명동, 확 달라졌다[르포]
  5. 5 "현금 10억, 제발 돌려줘요" 인천 길거리서 빼앗긴 돈…재판부에 읍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