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부산 혁신성장 위한 산단 대개조 계속돼야

머니투데이 김영부 부산테크노파크 정책기획단장 | 2020.05.11 14:33

부산테크노파크 김영부 정책기획단장

최근 정부가 시행한 ‘산단 대개조 프로젝트’ 공모에 전국 11개 지자체가 신청한 결과 경북, 광주, 대구, 인천, 전남 5곳이 선정된 반면 부산은 아쉽게 탈락했다.

산업단지 대개조 사업이란 중앙에서 봤을 때 전국에 흩어져있는 산업단지를 지자체별 지역산업 혁신거점으로 집중 지원하고자 지난 2019년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의 「산업단지 대개조 계획」 발표 이후 시행된 첫 사업이다.

선정된 지역에 대해 산업부, 국토부 등 11개 부처와 일자리위원회가 산단의 스마트화, 환경개선, 창업 및 고용, 문화여건 개선 등 다부처 융합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이의 실현을 위해 공모에 신청한 지자체는 주력산업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역 내 거점 산단을 허브로 하고 연계 산단 또는 도심 지역을 묶어 산단 혁신계획을 수립했다. 중앙정부는 계획을 보완·평가해 최종 선정된 지역에 3년간 중앙 부처 예산을 집중 투자해 육성·지원한다.

부산의 경우 산단이 가지는 지역경제 비중은 얼마나 되고 지역산업에 미치는 파급효과는 얼마나 될까.

부산에 소재한 산업단지는 녹산 국가산단을 포함해 총 35개의 산단이 있다. 2018년 12월 말 기준 입주업체는 8386개사, 고용은 9만6000명, 생산액은 42조1094억 , 수출액은 1001만2000달러이다.

제조업 기준으로 이 수치의 지역 내 비중은 사업체 수는 전체의 27.4%, 생산은 97.4%, 수출은 69.5%, 고용은 71%를 차지하고 있어 산단의 지역 내 산업비중 규모가 매우 높다.

산업단지는 부산 전체면적 769.89Km² 중 4.5%인 35.08Km² 규모이나 경제적 파급효과는 매우 크다. 하지만 산단의 가동률은 계속 낮아지고 노후화가 진행 중이며 시 외곽에 대부분 위치해 청년 일자리 유입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부산 산단의 주력산업은 조선기자재, 자동차부품, 뿌리산업(금형열처리, 표면처리 등)이다. 뿌리기업은 지역 내 조선기자재 및 자동차 부품업체로 납품하고, 조선기자재 및 자동차부품업체는 최종재를 생산하는 동남권 소재 대기업에 납품하는 구조다.

부산 산업단지가 동남권 부품공급기지 역할을 수행한다고 볼 때 산업단지의 발전이 곧 조선·자동차 등 전통 제조업의 발전인 것이다.


부산 입장에서는 제조업 혁신을 통한 지역 주력산업 고도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 이번 사업 선정이 그만큼 중요했다.

3년간 1조900억원 규모의 사업비로 친환경 산단 생태계 조성, 일자리 창출 및 미스매치 해소, 산단-물류연계 등의 중점분야 추진을 통한 ‘강소기업 중심 수출형 스마트 산업단지 조성으로 동북아 해양수도를 완성’이라는 비전실현을 위한 첫 걸음을 아쉽게도 올해 공모 탈락으로 내년으로 미룰 수밖에 없는 상태다.

지난해 11월부터 본 사업 유치를 위해 주말도 없이 발로 뛴 부산시 관계자와 시 산단혁신 계획 수립에 적극 대응한 부산테크노파크 정책기획단 혁신정책팀 관계자의 노고를 생각하면 아쉬움은 크나 낙담만 할 수는 없다.

일자리위원회는 산업단지 대개조 계획의 취지에 맞게 기존 중앙 부처별·사업별 지원방식을 성과목표 중심의 패키지지원과 성과관리 방식으로 전환해 나갈 수 있도록 부처 간 지속적인 협력을 이끌어 가기 위해 선정지역을 향후 2년간은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부산은 올해 비록 선정되지는 않았지만 중앙에 적극 어필한 만큼 다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미래를 예측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의 손으로 만드는 것이다’라는 피터 드러커의 말처럼 21년도 ‘산단 대개조 프로젝트’ 공모 선정을 위해 부산형 산단 대개조 플랜을 계속 수립하고 실행해 나가기를 기대해본다.


부산테크노파크 김영부 정책기획단장./사진제공=부산테크노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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