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끊겨도 물류는 끊겨선 안된다

머니투데이 세종=김훈남 기자 | 2020.04.12 16:09

[MT리포트-글로벌 식량전쟁]

편집자주 | 코로나19(COVID-19)로 사람은 물론 식량까지 국경을 넘기가 어려워지면서 식량안보가 주요과제로 떠올랐다. 세계에서 벌어지고 있는 식량 전쟁 현 주소를 짚어보고 대응방안을 점검한다.

인천 송월동 인천 내항 TBT 부두에서 팬오션이 임차한 피오렐라호의 남미산 옥수수 하역 작업이 이뤄지고 있다. /사진제공=팬오션
코로나19(COVID-19) 이후 세계가 식량 전쟁 조짐을 보이는 것은 수요-공급 불균형보다는 감염병 대유행으로 인한 공포 때문이다.

물류가 막히고 각국이 고립될 것이란 불안감이 자국 물가상승을 부르고 그에 대응하기 위해 식량 수출을 막았다는 것. 이 때문에 물자를 실어나르는 물류만큼은 지켜내야 글로벌 식량 전쟁을 막을 수 있다.

유엔 식량농업기구(FAO)가 지난달 말 곡물수출제한 조치에 대해 밝힌 입장도 이와 맥을 같이 한다. FAO는 지난달 29일 보도자료를 통해 코로나19 확산으로 곡물 공급망 혼란에 대해 경고했다. 코로나19 이후 각국이 문을 걸어닫으며 극빈국, 개발도상국 중심으로 식량 위기가 시작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식량의 부족보단 잉여 생산국에서 부족국가로 이동하는 물류망이 식량전쟁의 원인이라는 얘기다. FAO는 최근 아르헨티나 등 남미 지역에서 지방자치정부의 폐쇄조치로 대두 수출이 막힌 일과 브라질 산토스 항의 물류장애를 예로 들었다.

고병욱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해운빅데이터연구 센터장은 "상품교역 가운데 99.7%를 해운에 의존하고 있다"며 "코로나19 확산으로 글로벌 해운에 문제가 생기면 경제가 크게 어려워질 우려가 있다는 점이 강조됐다"고 말했다.


고 센터장은 이어 "수출 인프라로서 해운에 대한 주기적인 진단과 대응이 필요하다"며 "해운물류의 안정적 확보를 위한 차원에서 외항 해운선사의 유동성 위기를 예방할 수 있는 선제 조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코로나19로 각국의 인적교류를 끊기지만 항만과 선박 등 필수인력의 이동과 물자 운송은 보장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각국이 고립주의를 택하는 상황인 만큼 공급망 유지를 위한 외교적 노력이 뒤따라야 한다는 조언도 나온다.

박성진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 해외농업관측팀장은 "아르헨티나의 지방정부는 코로나19 확산을 우려해 중앙정부의 항만 필수인력 출입국 허용 지시를 거부 중"이라며 "남미 쪽의 불안한 상황을 예의주시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박 팀장은 "정부 역시 선제대응이 제일 중요하다"며 "코로나19 진단키트를 활용한 외교적 노력 등으로 곡물 이동 중단이라는 최악의 상황을 막아야 한"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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