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체국 쇼핑몰과 농협몰에서 공적 마스크를 판매하겠다"→"읍·면 우체국과 하나로마트 매장에서 팔겠다".
정부는 지난 달 말 ‘공적 마스크’ 공급 계획을 발표하면서 온라인몰에서 판매를 시작하겠다고 했다가 하루이틀만에 오프라인 선(先) 판매 쪽으로 궤도를 수정했다. 고령층이나 비도심 지역 거주자 등의 구매 기회가 제한된다는 지적이 일자 매장 직접 판매로 바꾼 것이다. 마스크 물량 확보와 공급량에 연연하다 구매 기회의 형평성을 세심하게 챙기지 못했던 셈이다.
# 비슷한 일은 '마스크 5부제' 도입 과정에서도 반복됐다. 정부는 지난 5일 약국을 시작으로 출생연도 끝자리 숫자와 일치하는 날짜에 마스크를 살 수 있는 5부제를 9일부터 시작하겠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장애인을 빼곤 대리구매를 원칙적으로 금지해 영유아나 거동이 불편한 고령층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다는 비판이 이어졌다. 문재인 대통령이 시행 하루 전 대리수령 범위를 확대하라고 지시하면서 10세 이하 어린이와 80세 이상 고령 노인은 가족들이 대신 구매하는 게 가능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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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약계층 디지털 정보와 수준 70%…언택트 디바이드 ━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난 5일 발표한 ‘2019년 디지털 정보격차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고령층·장애인·농어민·저소득층 등 취약계층의 디지털 정보화 수준은 일반 국민과 견줘 69.9%에 그친다. 마스크 대란 사태의 가장 큰 피해자도 사실 정보화 취약계층이었다. 온라인과 인터넷 소비에 낯선 고령층, 마스크 구매 접근성이 떨어지는 농어민과 장애인 등이 대표적이다.
온라인에선 각종 정보와 IT 기술을 활용한 마스크 사재기 경쟁이 무법천지처럼 벌어졌다. ‘매크로 프로그램’(Macro Program)으로 구매 주문을 반복해 마스크를 싹쓸이하는 불법도 난무했다. 반면, 오프라인 세상에선 중·장년층이 마스크 몇 장을 사기 위해 마트와 약국 주변에 긴 인간띠를 두르는 진풍경이 벌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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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대기업 재택근무 활용…영세 제조기업 '그림의 떡'━
일선 약국에선 '마스크 5부제'를 정확히 파악 못 한 고령층들이 헛걸음을 하는 일이 다반사로 벌어졌다. 약국들의 마스크 재고 현황을 알려주는 일부 모바일 앱에선 뒤늦게 마스크 구매 가능 요일마다 자동 푸시(알림)로 주변 약국 위치와 재고량 알려주는 서비스를 도입하기도 했다.
기업 생태계에서도 디지털 인프라와 정보 격차 문제는 예외가 아니다. IT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원격·비대면 재택근무가 일상화했지만 ICT 인프라를 갖춘 기업에 국한된다"며 "영세 제조기업에 재택근무는 그림의 떡"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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