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개정안(타다 금지법)이 6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국내 모빌리티 산업이 새로운 전환기를 맞았다. 기사 포함 렌터카 호출서비스(기포카) 대표주자인 ‘타다’가 낙오하고 기존 택시업계와 협업한 플랫폼택시 모델이 향후 모빌리티 산업을 주도해 나갈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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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성 잃고 방향성 뚜렷해진 모빌리티 시장…‘플랫폼 택시’ 위주로 재편━
업계에선 ‘플랫폼 택시’(플랫폼 운송사업자) 위주로 새로운 판이 짜여질 것으로 점치고 있다. 택시와 협업하는 플랫폼 택시는 택시면허를 기반으로 제공되는 서비스를 말한다. 이용자가 모바일로 호출하는 이동 서비스라는 점에선 ‘타다’와 차이가 없다. 단순 운행만 제공하는 택시보다는 서비스 질이 높다는 평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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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자 사라진 모빌리티 시장 카카오가 주도할 듯━
가맹택시 사업인 ‘카카오T블루’에 이어 타다와 유사한 11인승 승합차 서비스 ‘카카오벤티’ 서비스도 내놨다. 타다 베이직의 경쟁 모델로 내놓은 대형택시 ‘벤티’는 200대의 차량을 선주문 해놓고 아직 100대도 운행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타다 베이직이 중단되는 만큼 승합차를 선호하는 이용자층을 흡수할 전망이다.
카풀을 비롯한 모빌리티 스타트업들도 속속 플랫폼택시 사업에 뛰어들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가 중소 스타트업 대상 플랫폼운송 기여금 면제를 약속한데다 타다까지 사라져 시장진입 문턱이 낮아진 것이다.
반면 기포카 사업을 키우던 스타트업들은 동력을 잃는다. 올 상반기 투자 유치에 나선 차차, 연내 차량을 300대까지 늘리겠다던 파파 등은 직격탄을 맞았다. 김성준 차차크리에이션 대표는 “당장 렌터카 기반 플랫폼은 전멸하고 차차 또한 영업 중단을 하게될 것”이라고 토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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