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진자수는 '나우', 장소 위험도는 '있다'…'코로나○○' 화제

머니투데이 구단비 인턴기자 | 2020.02.25 13:15
국내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25일 오전 11시 기준 893명으로 늘어난 가운데, 국내외 코로나19 관련 상황을 알려주는 '코로나나우'(CoronaNOW·https://www.coronanow.kr/) 홈페이지 등이 화제다./사진=코로나나우

국내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25일 오전 11시 기준 893명으로 늘어난 가운데, 국내외 코로나19 관련 상황을 알려주는 '코로나나우'(CoronaNOW·https://www.coronanow.kr/) 홈페이지 등이 화제다.

현재 코로나19에 대한 누리꾼의 관심이 뜨거워지면서 코로나나우처럼 개인이 제작한 직관적인 정보 제공 홈페이지가 크게 늘었다.

먼저 코로나나우는 코로나19와 관련된 실시간 뉴스, 국내 확진환자 수, 세계 감염 상황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홈페이지로, 현재 검사 진행 중인 환자 수와 퇴원환자, 사망자 등의 현황까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심지어 코로나나우 사이트의 제작자가 대구에 거주 중인 중학생 두 명으로 알려지면서 더욱 화제가 됐다. 사이트 소개란에 따르면 제작자는 개발을 배우고 있는 중학생으로, 질병관리본부 등 신뢰할 수 있는 기관의 정보를 바탕으로 운영하고 있다.

코로나나우 개발자는 "해당 페이지 등에 있는 배너 광고로 창출한 수익금으로 마스크(KF94)를 구매해, 지자체에 기부해 마스크가 필요하지만 구매를 못 하시는 분들께 기부할 예정"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앞서 '코로나맵'으로 알려진 '코로나바이러스 맵'(https://coronamap.site/)도 코로나19 확진자의 이동 경로 및 격리장소, 확진자 수와 유증상자 수를 확인할 수 있어 큰 화제가 됐다./사진=코로나맵

앞서 '코로나맵'으로 알려진 '코로나바이러스 맵'(https://coronamap.site/)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경희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재학생 이동훈씨(27)도 큰 화제가 됐다.

코로나맵은 질본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코로나19 확진자의 이동 경로 및 격리장소, 확진자 수와 유증상자 수 등을 안내하고 있다.


지난달 30일 이씨가 자신의 페이스북에 공유한 후 하루 만에 총 페이지뷰가 11만회에 달할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다. 자비로 서버 운영비를 충당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네이버가 일부 서버 비용을 지원하겠다고 나서는 훈훈한 일도 벌어졌다.
주말 약속 장소가 코로나19 확진자의 동선과 얼마나 겹치는지 확인할 수 있는 '코로나있다'(CORONAITA·https://coronaita.com/) 홈페이지도 지난 21일 기준 뷰수 630만회를 돌파하는 등 큰 인기를 끌었다./사진=코로나있다

주말 약속 장소가 코로나19 확진자의 동선과 얼마나 겹치는지 확인할 수 있는 '코로나있다'(CORONAITA·https://coronaita.com/) 홈페이지도 지난 21일 기준 뷰수 630만회를 돌파하는 등 큰 인기를 끌었다.

코로나있다에서는 약속 장소를 검색하면 확진자의 동선과 얼마나 겹치는 지 숫자로 알려줘 약속 장소의 안정성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를 제작한 김학준 더대시 대표는 "CORONAITA 사이트는 확진자 동선을 바탕으로 한 사회적인 불안함 정도를 표기해주는 서비스로 참고해달라"며 "홈페이지의 불안 지수는 위험성을 표기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전국 어디에 방문하든 코로나19 감염 위험으로부터 자유로워지기 위해선 개개인의 주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 밖에도 지난 2일 고려대학교 학생 4명이 위치기반 서비스를 토대로 확진자들의 동선을 확인할 수 있게 제작한 '코로나 알리미'(corona-nearby.com), 게임 정보 커뮤니티에서 제작한 '전세계 코로나19 누적 수치'(https://dda.ac/corona) 등이 코로나19에 대한 정보를 알기 쉽게 가공해 제공하고 있다.

베스트 클릭

  1. 1 율희 "최민환 업소 다녔다"…성매매 여성 찾는 녹취록 작심 폭로
  2. 2 "최민환, 율희 가출에 충격…이혼 후 양육비·재산분할 없었다"
  3. 3 조세호, ♥아내와 신혼여행 중 포착…'샤넬 커플룩' 가격 어마어마
  4. 4 "엄마, 오빠가…" 4년 참다 털어놨다…초등 의붓동생 성폭행한 20대
  5. 5 이엠텍 ,KT&G와 특허소송 '완승' "전자담배 독자기술 인정…글로벌 프로젝트 재가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