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잡는 공기청정기? "없습니다"

머니투데이 세종=유선일 기자 | 2020.02.18 12:01

공정위 "코로나19 거짓정보, 행복드림서 확인"

#"코로나19 잡는 공기청정기가 있나요?" "참기름을 바르면 코로나19 침투를 막을 수 있나요?" "핸드드라이어가 코로나19를 죽이는데 효과적인가요?"

정답이 궁금하면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는 '행복드림'(consumer.go.kr)에 방문하면 된다. 공정위는 코로나19 관련 시중에 유포되는 잘못된 정보를 행복드림의 '팩트체크'를 통해 바로잡고 있다고 18일 밝혔다.
행복드림 '팩트체크' 메뉴/사진=공정거래위원회





코로나19 잡는 공청기? "없어요"


코로나19 확산으로 불안감이 커지면서 감염병 예방 가전제품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초미세먼지를 걸러주는 공기청정기가 코로나19까지 잡을 수 있느냐는 질문도 나온다.

행복드림에 따르면 코로나19를 걸러주는 공기청정기술 인증 사례는 현재까지 없다. 코로나19의 사람 간 전파는 비말(호흡기 분비물) 전파로 추정되며, 공기를 통해 전파된다는 증거 또한 없다.

"몸 전체에 알코올이나 염소를 뿌리면 코로나19를 죽일 수 있나?"는 질문의 정답도 "아니오"다. 이미 체내에 침투한 바이러스는 알코올, 염소를 뿌려도 사멸되지 않는다. 공정위는 알코올, 염소는 표면을 소독하는데 유용할 수 있지만 적절한 권고에 따라 사용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행복드림 '팩트체크'/사진=행복드림




핸드드라이어로 코로나19 사멸? "비누로 씻으세요"


핸드드라이어가 코로나19를 죽이는데 효과적일까? 행복드림에 따르면 핸드드라이어는 별다른 효과가 없다. 코로나19를 예방하려면 알코올 성분 손 세정제로 자주 손을 소독하거나, 물과 비누로 손을 자주 씻어야 한다. 참기름을 바르면 코로나19 침투를 막을 수 있느냐는 궁금증에도 행복드림은 "사실무근"이라고 설명했다.

코로나19 감염자를 찾아내는 '열 감지기'는 과연 효과가 있을까? 열 감지기로 체온이 정상보다 높은 사람을 찾아낼 수 있다. 그러나 코로나19에 감염됐더라도 발열 증상이 없는 경우 감지하지 못하기 때문에 효과를 맹신해서는 안 된다.

자외선(UV) 소독램프를 이용해 코로나19를 사멸시킬 수 있느냐는 질문에 행복드림은 "그렇지 않다"고 답했다. 오히려 자외선이 피부 자극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행동은 피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항생제가 코로나19 예방·치료에 도움이 될까? 정답은 "아니오"다. 공정위는 "항생제는 바이러스에 작용하지 않고, 오직 박테리아에만 작용한다"며 "코로나19는 바이러스이기 때문에 항생제를 예방·치료 수단으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베스트 클릭

  1. 1 "건드리면 고소"…잡동사니로 주차 자리맡은 얌체 입주민
  2. 2 "나랑 안 닮았어" 아이 분유 먹이던 남편의 촉…혼인 취소한 충격 사연
  3. 3 "역시 싸고 좋아" 중국산으로 부활한 쏘나타…출시하자마자 판매 '쑥'
  4. 4 "파리 반값, 화장품 너무 싸"…중국인 북적대던 명동, 확 달라졌다[르포]
  5. 5 "이대로면 수도권도 소멸"…저출산 계속되면 10년 뒤 벌어질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