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가입한 '그 펀드' 2탄

머니투데이 김태현 기자 | 2020.02.15 10:00

[펀드 읽어주는 남자]NH아문디 필승코리아 30 증권투자신탁[채권혼합]

/그래픽=이승현 디자인기자

문재인 대통령도 가입한 그 펀드 '필승코리아' 2탄이 나왔다. 'NH아문디 필승코리아 30 증권투자신탁[채권혼합]'이다. 주식형인 1탄과 달리 이번엔 채권혼합형이다.

투자 대상은 1탄과 동일하게 '소재·부품·장비기업'(소부장)이다. 이익 일부를 지원금으로 쓰는 것도 같다. 누이(투자자) 좋고, 매부(소부장) 좋은 필승코리아 2탄 살펴봤다.


어디에 투자하나요?


필승코리아 2탄은 자산의 50% 이상을 채권, 30% 이하를 주식에 투자하는 채권혼합형 펀드다. 채권은 주로 신용도 높은 국공채나 지방채, 주식은 선별된 소부장에 투자한다.

주식 투자는 핵심종목과 주변종목으로 구분해 진행한다. 비중은 핵심종목이 50% 이상, 주변종목이 40% 이하다. 핵심종목에는 국산화가 기대되는 소부장이 주로 담긴다. 주변종목에는 경기와 무관한 우량기업 주식을 담았다. 연간 목표 수익률은 4%.

특이하게 펀드 운용보수 중 일부가 소부장 지원금으로 사용된다. 펀드 운용보수 0.25% 중 20%는 △소부장 등의 산업특성화 대학 장학금 및 연구소 지원 △기타 장학재단 등 공익단체의 사회공헌활동 △농업 공공활동 등에 활용된다.


위험 등급은 어떻죠?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서울 중구 농협은행 본점에서 ‘NH-Amundi 필승코리아 펀드'에 가입하고 있다. / 사진제공=농협금융지주

필승코리아 2탄의 위험등급은 4등급(보통 위험)이다. 투자 자산의 50% 이상이 채권에 몰려있는 만큼 필승코리아 1탄과 비교해 위험등급이 낮다. 1탄의 위험등급은 2등급(높은 위험)이다. 1탄은 60% 이상을 주식, 40% 미만을 채권에 투자한다.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맞춰 주식 투자에도 유연성을 더했다. 변동성 관리 및 시장상황에 따라 핵심종목 및 주변종목 이외의 종목을 30% 이내에서 담을 수 있도록 했다.


어디서 살 수 있나요?


필승코리아 2탄은 각 판매사는 물론 온라인에서도 판매한다. 온라인 슈퍼마켓에서도 가입할 수 있다. 일반 가입과 개인연금, 퇴직연금 등 17개 종류형 펀드가 준비돼 있다.

NH아문디자산운용은 농협중앙회와 전국 단위 농축협에서도 판매하는 방안도 협의 중이다. 전국 223개 지점 우정사업본부도 잠정 판매처다. 1탄은 주식형이어서 주로 은행과 증권사에서 판매됐지만, 2탄은 저위험등급으로 판매처를 확대 중이다.

베스트 클릭

  1. 1 남편·친모 눈 바늘로 찌르고 죽인 사이코패스…24년만 얼굴 공개
  2. 2 나훈아 '김정은 돼지' 발언에 악플 900개…전여옥 "틀린 말 있나요?"
  3. 3 "예비신부, 이복 동생"…'먹튀 의혹' 유재환, 성희롱 폭로까지?
  4. 4 불바다 된 LA, 한국인들은 총을 들었다…흑인의 분노, 왜 한인 향했나[뉴스속오늘]
  5. 5 계단 오를 때 '헉헉' 체력 줄었나 했더니…"돌연사 원인" 이병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