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디스플레이는 지난해 연간 영업손실 1조3593억원, 매출액 23조4755억원을 기록했다고 31일 밝혔다. 지난해 4분기는 영업손실 4219억원, 매출은 6조4217억원에 달했다.
LCD 구조혁신의 일환인 LCD TV 팹(Fab) 축소로 LCD 패널 출하는 감소했지만 OLED(유기발광다이으도) TV, P-OLED(플라스틱 OLED) 스마트폰 출하 증가 등의 영향으로 면적당 판가가 전 분기 대비 18% 상승했다. 관련 매출은 전 분기 대비 매출이 10% 증가했다. 그럼에도 영업적자폭은 전 분기(영업적자 4367억원) 대비 개선이 크지 않았다.
당기순손실은 1조8171억원을 기록했다. 회계기준에 따른 자산손상평가 결과, 1조6000억원을 손상처리하며 영업 외 비용으로 반영했다. OLED 조명사업 철수 결정에 따른 손상 2000억원과 P-OLED 사업 환경 악화 요인을 반영한 1조 4000억원이 손상 처리됐다.
지난해 4분기 제품별 매출 비중은 모바일용 패널이 P-OLED 스마트폰 출하 증가로 전 분기 대비 8%포인트 증가한 36%를 기록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TV용 패널은 LCD 구조혁신에 따른 범용 TV 매출 축소로 전 분기 대비 4%포인트 축소된 28%를 기록했다. 노트북 및 태블릿용 패널은 20%, 모니터용 패널은 16%를 차지했다.
LG디스플레이는 중국 OLED 팹 생산이 본격 확대될 경우 대형 OLED 매출이 큰 폭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P-OLED 사업도 상반기 본격 출하를 계기로 실적에 적잖은 보탬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서동희 LG디스플레이 CFO(최고재무책임자)는 "자산손상처리에 따라 부채비율이 일시적으로 높아졌지만 이를 정점으로 점진적으로 개선될 것"이라며 "현재 P-OLED 사업 환경이 결코 쉽지 않지만 기회가 많기 때문에 P-OLED 사업 운영에 대한 전략 방향성을 일관되게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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