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적 발표 시즌 돌입…'깜짝 실적' 3인방을 노려라

머니투데이 김사무엘 기자 | 2020.01.31 05:40

기업들이 본격적인 실적 발표 시즌에 돌입하면서 '어닝 서프라이즈' 기업을 찾는 시장의 움직임이 분주하다. 증권가에서는 지난해 4분기 실적을 특히 주목한다. 지난 연말 수주가 집중된 곳들은 올해 실적호조가 앞서 예고된다는 것이다.

30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코스피 상장사들의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 컨센서스(시장 전망치)는 1개월 전보다 3.3% 하향 조정됐다. 이는 추정 기관 3곳 이상에서 컨센서스가 집계된 코스피 기업 170곳을 대상으로 산출한 수치다.

반등이 기대됐던 4분기 실적도 시장 기대치를 밑돌 가능성이 커지면서 반대로 어닝 서프라이즈가 예상되는 기업에 대한 기대치는 높아진다. 실적 시즌에는 대개 실적 발표를 전후로 어닝 '쇼크'냐 '서프라이즈'냐에 따라 주가 움직임이 달라지는데, 시장 눈높이가 낮아질수록 깜짝 실적을 발표하는 기업들의 주가 상승 여지는 더 커질 수밖에 없다.

증권가에서는 4분기 실적뿐 아니라 올해 실적 개선이 이어지는지 살펴봐야 한다고 지적한다. 통상 주가는 실적에 선행하기 때문에 4분기에만 반짝 실적이 개선되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구조적 외형 성장을 실현할 가능성을 보여야 한다는 것이다.

확률적으로 증권사들의 컨센서스 상향이 이어지는 기업일수록 실제 어닝 서프라이즈를 실현할 가능성이 높다. 최근 4분기 컨센서스가 상향 조정된 기업 중에서 올해 실적 개선이 예상되는 기업을 선별하는 전략이 유효하다는 분석이다.

최근 1개월 동안 영업이익 컨센서스가 가장 많이 상향된 기업은 호텔신라다. 4분기 예상 영업이익은 518억원으로 1개월 전 예상치 398억원보다 30.2% 높아졌다. 올해 실적 전망도 밝다. 올해 총 영업이익 전망은 3059억원으로 전년 대비 13%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호텔신라는 면세점 매출 회복과 일회성 이익 반영 등이 4분기 실적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최근 중국 우한에서 시작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관광수요 위축 우려가 크지만 위기만 잘 넘긴다면 한·중 관계 회복의 수혜가 기대된다는 분석이다.


보냉제 등 산업용 소재 생산 업체 한국카본은 4분기 예상 영업이익이 61억원으로 한 달 전보다 11.5% 늘었다. 주요 제품인 LNG(액화천연가스) 보냉제 생산증대가 주요인으로 꼽힌다. DB금융투자에 따르면 올해 LNG 보냉제 매출은 전년 대비 83% 늘고 관련 수주도 역대 최대치에 근접할 전망이다. 올해 예상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04.3% 증가한 278억원이다.

국내 1위 가구·인테리어 업체 한샘도 어닝 서프라이즈가 기대된다. 4분기 영업이익 예상치는 1개월 전보다 10% 높아진 174억원이다. 리하우스 대리점 판매량 증가세의 회복으로 실적도 개선될 것으로 관측된다.

최근에는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정책 때문에 한샘의 주력 사업인 리모델링 시장 확대에 대한 기대감이 커진다. 올해 예상 영업이익은 803억원으로 전년 대비 58.6%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반도체 대장주 SK하이닉스는 반도체 업황 둔화로 지난해 이익이 크게 감소했으나 올해는 전년 대비 150% 늘어난 7조3387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관측된다. 4분기 예상 영업이익도 1개월 전 대비 5% 상향 조정된 4548억원으로 집계된다.

이밖에 원익QnC, 동국제약, 효성티앤씨, 신세계인터내셔날 등이 깜짝 실적을 발표할 기업들로 예상된다. 삼성생명삼성중공업은 적자를 기록하겠지만 올해는 흑자전환 기대가 크다.

김광현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통상 4분기는 어닝 서프라이즈보다 쇼크 비율이 높지만 연초 전망치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4분기 어닝시즌이 중요하다"며 "2019년 부진했던 이익은 올해 회복이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베스트 클릭

  1. 1 "개그맨들에게 폭력·따돌림 당해"…'뜬금 은퇴→해외행' 천수정 폭로
  2. 2 [단독]유승준 '또' 한국행 거부 당했다…"대법서 두차례나 승소했는데"
  3. 3 1000도 화산재 기둥 '펑'…"지옥 같았다" 단풍놀이 갔다 주검으로[뉴스속오늘]
  4. 4 "대한민국이 날 버렸어" 홍명보의 말…안정환 과거 '일침' 재조명
  5. 5 유명 사업가, 독주 먹여 성범죄→임신까지 했는데…드러난 '충격' 실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