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일대 박경욱 학생, 한국자동차공학회장상 수상

대학경제 임홍조 기자 | 2020.01.22 14:40
경일대학교는 최근 기계자동차학부 4학년 박경욱(사진) 학생이 한국자동차공학회장상을 수상했다고 22일 밝혔다.

한국자동차공학회는 지난 1978년 설립된 국내 최대 규모의 자동차학회로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 개최, 국제적 권위의 영문논문집 및 오토저널 발간, 정책포럼 등의 활동을 펼치고 있다.

한국자동차공학회장상은 전국 대학교 자동차 관련 학과의 활성화와 학생의 자동차공학에 대한 자부심과 학구열을 고취하고자 시상하고 있다.

오는 2월 졸업을 앞둔 박 학생은 학부생 시절 제1저자로 발표한 논문이 한국자동차공학회 논문집(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Automotive Engineers)에 게재된 바 있다.

이 논문집은 스코퍼스(SCOPUS) 논문으로 SCI급에 해당하며, 학부생이 제1저자로 작성하기엔 어려운 수준으로 평가된다.


논문명은 '가중치를 적용한 variable look ahead distance 모델 개발 및 성능 비교'로, 자율주행차량의 조향제어를 위해 필수적인 목표점 개선 모델을 제안한 것이다. 주행 중인 도로의 곡률, 자차의 속도 및 횡방향 오차 데이터를 활용했다.

박 학생의 논문은 교내 창업벤처회사인 '오토노머스에이투지(Autonomous a2z)'의 연구원으로 근무하면서, 경일대 자율주행차량융합기술연구소에서 개발한 국토교통부 자율주행면허 취득 초소형 전기차를 기반으로 실험해 작성한 것이다.

그는 "기대를 하지 않았던 훌륭한 상을 받아 기쁘다. 그동안 지도에 힘쓴 학과 교수님과 에이투지 관계자에게 감사하다"며 "졸업 후 대학원에 진학해서도 연구역량을 높여 우리나라 자율주행차 기술 발전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베스트 클릭

  1. 1 "유영재, 선우은숙 친언니 성폭행 직전까지"…증거도 제출
  2. 2 차 빼달라는 여성 폭행한 보디빌더…탄원서 75장 내며 "한 번만 기회를"
  3. 3 "390만 가구, 평균 109만원 줍니다"…자녀장려금 신청하세요
  4. 4 장윤정♥도경완, 3년 만 70억 차익…'나인원한남' 120억에 팔아
  5. 5 "6000만원 부족해서 못 가" 한소희, 프랑스 미대 준비는 맞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