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영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지난 15분기 연속 QoQ 성장했던 기부경제선물 매출의 첫 QoQ 감소와 3분기 집중됐던 게임광고 감소에 의해 4분기 광고매출 QoQ 성장이 둔화됐다"며 "전체 매출액 QoQ가 감소했고 지스타참가, 연말 BJ대상 시상 등 행사비 등의 비용증가로 영업이익도 직전분기 대비 24%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이 연구원은 "기부경제선물 매출 감소는 MAU(월간활성이용자수) 둔화가 지속되는 가운데 ARPU(평균결제액)만의 상승한계에 봉착하고 있다는 판단"이라며 "여기에 휴대폰 소액결제 자들에 대한 신용기준 강화에 따른 결제감소, 카카오페이 신규 추가과정에서 일시적 매출감소 효과까지 더해졌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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