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는 3일 국내에서 생산해 도매 판매한 것을 기준으로 지난해 전기차 수출량이 전년(2만7798대)과 비교해 128.1% 증가한 6만3414대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양사의 전기차 수출은 △2016년 9255대 △2017년 1만4799대 △2018년 2만7798대로 해마다 증가해왔다. 지난해엔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과 기아차 '니로 EV' 등의 판매 증가세 덕에 수출량이 대폭 늘었다.
전체 친환경차 수출 대수도 증가했다. 지난해 현대·기아차의 친환경차 수출 대수는 전년(19만5684대) 대비 15.8% 늘어난 22만6581대로 나타났다. 친환경차 수출도 △2016년 7만6432대 △2017년 17만1892대 △2018년 19만5684대로 증가 추세다.
지속적인 신차 출시가 수출 물량을 늘리는데 주효했다. 기아차는 지난해 1분기 '쏘울 EV'를 글로벌 시장에 처음 선보였다. 현대차는 '코나 하이브리드'를 지난해 2분기에 새롭게 투입했다.
기아차는 △HEV 니로, K5 △PHEV 니로, K5 △EV 니로, 쏘울 등을 수출 중이다.
현대·기아차의 친환경차는 기술력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독일 자동차 전문지 '아우토모토&슈포트'는 지난해 '넥쏘'와 '코나 일렉트릭'을 거론하며 한국의 수소전기차 및 전기차 기술력이 독일산 자동차 보다 앞선다고 평가했다. 두 차량의 파워트레인은 2018년 말 '세계 10대 엔진'에 선정되기도 했다.
현대·기아차의 친환경차 수출 증가세는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전 세계 각국이 환경 규제에 속도를 내고 있어서다. 유럽은 2021년까지 연간 개별 기업 평균 이산화탄소(CO2) 배출량 규제를 기존 130g/㎞에서 95g/㎞로 약 27% 강화할 계획이다. 이산화탄소가 1g 초과하면 1대당 95유로(약 12만원)의 벌금이 부과된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올해도 유럽과 북미를 중심으로 친환경차 수출이 큰 폭으로 확대될 것"이라며 "중형 SUV(다목적스포츠차량) 차급에서도 친환경차가 최초로 출시되는 등 차종 확대도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