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현지시간) EU 위원회 산하 반독점기구는 전기차 배터리 산업을 키우고자 하는 7개국(벨기에 핀란드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폴란드 스웨덴)에 대해 35억 달러(3조7000억 원) 규모의 정부 보조금을 승인했다. 중국산 전기차 배터리에 대한 의존을 줄이고 발전 가능성이 큰 배터리산업을 키우려는 의도다.
현재 유럽은 아시아, 특히 중국산 전기차 배터리에 의존하고 있다. EU 위원회 차원에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탄소 배출량 감소를 목표로 제시하고, 이에 자동차 제조업체가 부응해 '전기차'로 대대적인 전환을 꾀하고 있는데 정작 그 안에 들어가는 배터리는 수입에 기대 온 것이다.
중국은 전 세계 전기차 10대 중 4대에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다. 중국 전기차 배터리 제조업체 CATL(닝더신에너지과학기술)의 시장점유율은 26.4%로 세계 1위이고, BYD도 10%가량을 점유한다. 반면 유럽의 전기차 배터리 생산량은 3%에 불과하다. CATL은 유럽시장을 뚫고 들어가 독일 폭스바겐 등에 배터리를 공급 중이다.
마그레트 베스타거 EU 경쟁정책위원회 위원은 이날 발표에서 "유럽의 배터리 생산은 청정에너지와 교통, 일자리 창출, 지속 가능성과 경쟁력을 가져다줌으로써 우리 경제와 사회에 전략적 자산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번에 승인한 보조금은 경쟁을 심하게 해치지 않으면서도 이번 중요한 프로젝트를 가능케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위원회에 따르면 총 17개 기업이 보조금을 지원받아 생산라인에 들어가는 비용을 충당하게 된다. 위원회는 각 정부의 투자가 50억 달러 규모의 민간투자도 유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동차 강국 독일은 이번에 13억 달러 규모 보조금 승인을 받아 BMW와 오펠, BASF, 배터리제조업체 바르타 등이 혜택을 받게 됐다. 페터 알트마이어 독일 경제부장관은 이날 "독일은 향후 10년 내 배터리를 '산업' 규모로 생산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EU 위원회 반독점기구는 국가별 보조금은 엄격하게 규제하고 있지만, 2014년부터 전략적인 '초국가' 프로젝트에 대해선 국가들에 더 많은 자율권을 부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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