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을 하자마자 제 손으로 손해보험에 가입한 직장인 김모씨(28). 뿌듯함도 잠시, 청약서를 살펴보던 김씨는 설계사에게 안내받은 내용을 100% 신뢰할 수 있을지 의구심이 생겼다. 김씨는 가입한 보험사보다 신뢰할 수 있는 곳에서 제대로 된 상담을 받고 싶단 생각이 들었다.
김씨처럼 보험에 가입하고도 신뢰하지 못하는 사람이 많다. 내용이 복잡한 경우가 많아 쉽사리 이해하기 어려운 건 덤. 그런데 보험은 가입할 때 제대로 설명을 들었는지에 따라, 조건에 따라 보험금 수령 여부가 갈린다. 더 많이 공부해야 하고 더 많이 아는 게 중요한 이유다.
손해보험의 가입, 유지, 갱신, 보상단계에서 궁금한 내용이나 보험사의 설명이 부족해 확인해 보고 싶을 땐 '손해보험협회 상담센터'를 이용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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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은 다양하게! 인터넷·전화·방문 모두 가능━
손해보험협회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소비자포털' 탭 안에 '상담'이라는 아이콘이 보인다. 이곳에서 소비자는 손쉽게 손해보험이나 자동차사고 과실비율 등을 상담할 수 있다.
PC뿐만 아니라 모바일에서도 상담을 신청하고 답변을 확인할 수 있다. 손해보험협회는 소비자가 언제 어디서나 홈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도록 모바일 사이트를 구축했다.
손해보험협회는 인터넷 상담 이용이 불편한 소비자를 위해 콜센터(02-3702-8500)도 운영하고 있다.
'0'번을 누르면 콜센터로, '4'번을 누르면 전문상담역으로 연결돼 간단한 상담뿐만 아니라 전문적인 답변도 들을 수 있다. 상담 내용이 복잡하거나 어려운 경우엔 변호사나 손해사정사가 자문해주기도 한다. 물론 이 모든 서비스는 '무료'다.
직접 상담도 가능하다. 손해보험협회 본사(서울시 종로구 종로5길 68)에는 전문 상담센터가 마련돼 있다. 기존의 자동차사고 과실비율에 대한 전문가 상담 위주에서 탈피해 상담 분야를 장기보험과 일반보험 등 손해보험 전반으로 확대했다.
소비자의 불편사항 해결을 통해 불필요한 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양질의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손해보험 통합 상담센터의 주된 역할이다. 이를 위해 손해보험협회는 보험 종목별로 전문 상담 인력을 충원했다. 또 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자문 서비스 제공을 위해 상근 변호사가 전문 상담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손해보험협회 상담 서비스 알차게 이용하는 방법, '보험잘알' 3년차 직장인 이씨와 '보험알못' 2년차 직장인 김씨가 자세히 알아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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