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공사가 지난 4월 발새한 고성·속초 산불과 관련해 대국민 사과했다. 또 이재민 피해보상을 신속히 진행하고 전력 기자재를 새로 개발하는 등 안전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한전은 20일 배포한 강원지방경찰청 고성·속초 산불 수사결과 발표에 대한 입장문에서 “국민께 큰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한전은 산불 이재민 피해보상을 신속하고 성실하게 진행하겠다고 약속했다. 손해사정이 끝난 이재민 715명에게 보상금 123억원을 지급했고 최종보상금액을 결정하기 위한 특별심의위원회를 운영 중이다.
한전은 “고성군 산불피해 비상대책위원회와 지난 5월 21일 실사협약 체결 후 8월 26일 1차 현장실사를 마치고 특별심의위원회의 결정을 통해 보상금 일부를 지난 추석 전 지급했다”며 “속초 산불피해 비상대책위원회와는 8월 19일 실사협약 체결 후 현장실사를 지난 11일 완료해 보상방안 등을 협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전은 전력설비 안전관리 강화대책도 내놓았다. 단기적으로 △강풍·건조 지역에 안전 보강형 전기 공급 방식 개발 △전선 단선 시 전기불꽃 발생을 최소화하는 장치 개발 △강풍·건조 지역에 특화한 전력 설비 설계 기준 마련을 추진한다. 또 중·장기적으로 △안전 강화를 위한 새 전력 기자재 개발 △고장 예지형 전력 계통 운영 시스템 개발 △새 진단 기법 개발을 통한 설비 관리 고도화를 추진한다.
한전 관계자는 “전기품질면에서 세계 최고수준으로 평가받아 왔지만 이번 사고를 계기로 다시 한번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설비 안전수준을 한 단계 높일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강원 고성경찰서는 이날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감정 결과를 바탕으로 고성·속초 산불이 전선 자체의 노후, 부실시공, 부실 관리 등의 복합적인 하자로 발생했다는 수사결과를 발표하고 한전 관계자 등 9명을 불구속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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