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조선 '수주잭팟'…2년 연속 세계 1위 청신호

머니투데이 안정준 기자 | 2019.11.12 08:58

1~10월 누적수주 中 제치고 1위 탈환

한국 조선업계의 2년 연속 세계 1위 등극에 청신호가 들어왔다. 지난 달 수주 급증을 발판으로 올해 누적기준 수주물량이 중국을 누르고 1위로 올라선 것.

12일 영국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 10월 전 세계 선박 발주량 150만CGT(38척) 중 한국은 86%(129만CGT, 17척)를 수주하며 10% 비중을 차지한 중국(15만CGT, 8척)을 제치고 1위를 기록했다.

특히 10월까지 누적 수주량에서도 한국은 695만CGT(39%)를 기록, 611만CGT인 중국(35%)을 추월하고 1위를 탈환했다. 일본 233만CGT(139척, 13%), 이탈리아 114만CGT(15척, 6%)가 그 뒤를 이었다.

올해 누계 발주량을 선종별로 살펴보면, S-Max급 유조선은 작년 대비 발주가 65% 증가했으며 A-Max급 유조선도 증가세를 이어갔다. 다만, LNG선, 초대형유조선(VLCC), 컨테이너선 및 벌크선 등의 발주량은 감소했다.

10월 말 전세계 수주잔량은 9월 말 대비 96만CGT 감소한 7454만CGT로 나타난 가운데, 한국만 유일하게 94만 CGT 증가했다.


작년 동기와 비교해 보면 일본이 531만CGT, 중국은 345만CGT 큰폭 감소한 반면,
한국은 1000CGT 증가해 꾸준히 안정적 일감을 확보해 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2642만CGT(35%)에 이어 한국 2132만CGT(29%), 일본 1191만CGT(16%) 순이었다.

10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지난달과 동일한 130포인트를 기록했다.

LNG선은 1억 8550만 달러에서 1억 8600만 달러로 선가가 상승했으며, 컨테이너선(2만~2만2000TEU)과 수에즈막스 및 아프라막스(중대형 유조선)는 각각 1억 4600만 달러, 6150만 달러, 4850만 달러로 기존 선가를 유지했다. 반면, 초대형 유조선(VLCC)은 9250만 달러에서 9200만 달러로 소폭 하락했으며, 컨테이너선(1만3000~1만4000TEU급), 벌크선(Capesize)의 경우에는 각각 1억 1100만 달러, 5050만 달러에서 1억 1000만 달러, 4950만달러로 하락세가 이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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