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는 14일 서울 태평로 삼성전자 기자실에서 간담회를 갖고 ‘ESS 생태계 복원 대책’을 발표했다.
외부에서 유입된 고전압·고전류를 차단하고, 이상 징후 발생 시 시스템 가동을 중단하는 안전장치 설치 작업을 이달 안에 마무리하기로 했다. 또 화재 확산을 근원적으로 차단할 ‘특수 소화시스템’을 내년 4월까지 적용하기로 했다.
이 같은 작업에 필요한 최대 2000억원에 달하는 비용은 삼성SDI가 자체 부담키로 했다. 이날 발표된 안전 대책은 삼성SDI 배터리 셀과 모듈이 적용된 전국 1000여개 ESS 사업장에 일괄 적용된다.
임영호 삼성SDI 부사장(중대형전지사업부장)은 "삼성SDI 배터리가 화재 원인은 아니지만 잇따른 화재로 국민을 불안하게 해서는 안된다는 최고경영진 의지를 반영해 고강도 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삼성SDI 대책은 ESS 화재를 보는 배터리업계의 절박한 심정을 반영한다. 정부 원인조사에서 '배터리 결함 때문이 아니'라는 결론이 났는데도 주범 취급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ESS는 풍력, 태양광 등으로 발전한 전기를 저장하는 시설이다. 여러개의 리튬이온배터리를 묶어 큰 용량을 확보한다. 날씨에 따라 생산량이 들쑥날쑥한 재생에너지 단점을 해소할 수 있는 ESS는 정부가 보조금까지 지급해 급속도로 보급됐다.
하지만 지난해 이후 30건에 가까운 화재가 발생해 안전에 의문이 제기됐다. 정부는 지난 6월 화재 조사결과를 발표하면서 "일부 배터리셀에서 제조상 결함을 발견했지만 이 결함을 모사한 실증에서 화재가 발생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배터리가 직접적인 화재원인이 아니라는 의미다. 하지만 시스템 운영이나 설치 과정에 문제가 있다고 콕 집어 밝히지도 않았다. 정부 발표가 모호하다 보니 국회와 민간이 나섰다. 산업통상자원부가 빠지고 국회·배터리업계 추천 인사 등이 포함된 조사단이 활동을 준비 중이다.
서로 눈치만 보는 사이 화재 발생 이후 국내에서 ESS용 배터리 출고는 전무한 실정이다. 삼성SDI 관계자는 "자체 안전대책이 발표되면서 공급 논의가 재개되는 단계인데 실제 공급까지는 갈 길이 멀다"고 말했다.
반면 배터리 수출은 재개돼 대비된다. 국내에서는 수십 건의 발화가 문제가 됐지만 해외에서는 배터리가 원인으로 규명된 화재 사고가 없었기 때문이다. 미국 애리조나에서 지난 4월 ESS 화재가 있었지만 아직 원인 규명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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