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현장]신창현 "고용부, 전화 왜 안 받아"…이재갑 "대책 마련"

머니투데이 세종=이원광, 박경담 기자 | 2019.10.04 10:51

[the300]지난해 고용부 본부 전화응답률 59%, 3년간 9.1%↓…"전화부터 소통 시작"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이 지난달 3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서울교통공사 등 5개 공공기관 채용에 대한 감사원 감사결과 관련 정부의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 사진제공=뉴시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이 4일 고용부의 전화 수신율이 낮다는 지적에 “부재 시 착신 전환이나 (전화를 받지 않으면) 불이익을 주는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세종시 고용부 청사에서 열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환노위) 국정감사에서 신창현 더불어민주당 의원 질의에 “전체적으로 전화 수신율을 제고하기 위해 대책을 마련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장관은 또 “일반 국민에 대한 콜센터를 포함, 지방관서 전화 수신율은 82%”라며 “이에 비해 본부 수신 전화 수신율은 개선되지 못했다”고 했다.

신 의원은 지난해 고용부의 전화 수신율이 59%로 2015년과 비교해 9.1% 떨어졌다고 지적했다. 특히 근로기준혁신추진팀 23%, 퇴직연금복지과 31.3%, 여성고용정책과 43.4% 등이 낮은 수신율을 기록했다고 꼬집었다.

신 의원은 이날 국감 현장에서 여성고용정책과에 전화를 걸었으나 아무도 받지 않았다. 신 의원은 “아침에 (국감 현장에) 오면서 계속 전화했는데 통화 중”이라고 밝혔다.


신 의원은 또 5만 콜 이상 수신 시 50만원을 지급하는 등 포상 내용의 공문도 공개했다. 신 의원은 “잘하는 부서 포상도 중요하나 잘 안 받는 부서 불이익을 줘야 수신율이 늘 것 아닌가”라고 했다.

신 의원은 “(민원) 해결이 안 돼서 화가 나는 게 아니라 통화가 안돼서 화나는 것”이라며 “소통을 해야 민원을 해결할 것 아닌가”라고 꼬집었다.

김학용 환노위원장도 “사소한 것 같지만 전화 받는 것부터 소통이 시작된다”며 “장관께서 의지를 가지고 해결해달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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