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버추얼 서울' 구축…도시계획 효과 미리 본다

머니투데이 김경환 기자 | 2019.09.03 05:24

3D 가상현실서 서울시와 똑같은 '디지털트윈' 구현, 시뮬레이션해 최적 정책 도출…2021년까지 구현 계획



#. 싱가포르는 대형 건물을 새로 짓거나 아파트 단지를 건설할 때 '버추얼 싱가포르'란 가상 도시계획 프로그램으로 바람길, 교통량 등에 미칠 영향을 미리 시뮬레이션해본다.

도시를 3D 가상 현실로 복제하고 구현한 '디지털 트윈'(버추얼 싱가포르)이란 가상의 공간에서 다양한 실험과 시뮬레이션을 반복해보면서 도시 계획을 더욱 꼼꼼하고 전략적으로 수립하는 것이다.

이 같은 '디지털 트윈' 기술을 도시 계획 수립에 활용하는 것은 전 세계적 추세로 자리 잡았다. 미국 LA(로스엔젤레스)와 영국 런던 등도 도시계획 수립을 위해 3D 기반 가상현실 도시를 구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7월 리콴유 도시상 수상차 싱가포르를 방문한 박원순 서울시장은 싱가포르의 '버추얼 싱가포르' 프로젝트와 도시계획에 감명을 받아 "건물을 지을 때도 전망과 경관, 교통 영향 및 환경 영향 평가는 물론 바람길, 동물 이동로 등을 모두 포함해 종합적으로 시뮬레이션해야 한다"며 "서울시 도시 계획을 혁명적으로 바꿀 것"이라고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서울시는 이처럼 도시계획 혁신을 뒷받침할 3D 기반 '버추얼 서울'(가칭)을 오는 2021년까지 독자적으로 구축할 계획이다.

2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3D 기반의 디지털 트윈 '버추얼 서울'을 구축해 서울시의 도시 정책 결정을 지원하고 다양한 실험으로 도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지렛대로 적극 활용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3D 공간정보 자동화 구축 기술을 보유한 네이버 랩스와 협약을 체결했다. 서울시는 버추얼 서울 구축에 106억원(민간투자 28억원 포함)을 투입, 오는 2021년 12월까지 개발을 완료할 계획이다.


싱가포르의 경우 '버추얼 싱가포르' 구축에 프랑스 다쏘시스템의 기술을 활용했지만, 서울시는 네이버랩스 등 국내 솔루션과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해 독자적으로 3D 기반 버추얼 시스템을 개발할 방침이다.

4차 산업혁명이 가속화되고 우리 사회가 초연결, 초지능 기술 사회로 빠르게 진화하면서 도시 계획 수립을 위한 '공간 정보' 구축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가트너도 지난 2018년 미래 유망 10대 기술로 도시 공간 데이터를 집대성한 '디지털 트윈'을 선정하기도 했다.

서울시를 3D 정보로 구현하게 될 '버추얼 서울'에는 도로, 빌딩, 공원, 아파트, 상수도 등 주요 시설은 물론 상세한 정보가 수록된다. 심지어 주요 건물의 경우 건물 실내 정보까지 구현해 낼 계획이다. 서울 전역의 605㎢의 지형과 주요 건축물 63만동, 지하철 389개 역사 등이 담긴다.

'버추얼 서울'은 앞으로 도시계획, 기후환경, 건축설계, 재난안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된다. 도시계획이나 도시재생 등 도시 관리 분야에서 일조권, 조망권, 건축물 배치, 경관 분석 등을 미리 시뮬레이션해 볼 수 있으며, 기후환경 분야의 도시열섬, 대기환경, 에너지 소비량 등의 분석에 활용돼 도시문제 해결에도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 홍수, 산사태, 소방 등 지상·지하 도시안전분야 계획에도 활용된다.

'버추얼 서울'은 서울시가 앞으로 시행할 도시 정책들을 무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최적의 정책 결정을 이끌어내는 지원 도구로 활용된다. 도시정책의 시행착오를 최소화하면서 합리적 결정을 이끌어 낼 효율적인 플랫폼으로 효율적으로 작동할 전망이다. 박원순 시장의 말처럼 도시계획의 혁명을 이끌어내는 기본 도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 관계자는 "디지털 트윈을 구현하면 도시의 진화에 따라 무한 변경·시뮬레이션이 가능해져서 도시 계획이나 토지정보, 공간정보 확충 등을 통해 건축 심의 등 도시정책 결정 지원이 가능해진다"며 "이에 더해 환경, 교통 등 각종 데이터도 공간정보와 연계돼 시각화가 가능해져 '스마트시티'로 도약이 본격적으로 가능해진다"고 밝혔다.

베스트 클릭

  1. 1 쓰레기탑 쌓고 칭칭…'수거 거부' 당한 종량제 봉투, 이런 메모 붙었다
  2. 2 "번개탄 검색"…'선우은숙과 이혼' 유영재, 정신병원 긴급 입원
  3. 3 유영재 정신병원 입원에 선우은숙 '황당'…"법적 절차 그대로 진행"
  4. 4 법원장을 변호사로…조형기, 사체유기에도 '집행유예 감형' 비결
  5. 5 "60대 맞아?" 아르헨티나 미인대회 1위 나이 화제…직업도 화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