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급 동결' 대한항공 일반직 노사, 임금협상 합의

머니투데이 기성훈 기자 | 2019.08.25 14:13

상여금·비행수당·교통비 인상 등 27~30일 찬반투표-소수노조 대한항공직원연대지부는 반대


대한항공이 일반직 노동조합(대한항공 노동조합)과 기본급 동결을 골자로 하는 올해 임금 협상에 잠정 합의했다. 항공사노조는 조종사와 일반직으로 이원화돼 있어 직군별로 따로 회사와 협상한다.

25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노사는 지난 23일 △기본급 동결 △상여금 800→850% 인상 △비행수당 단가 1.4% 인상 △조조·심야교통비 18% 수준 인상 △대학학자금 지원기준 완화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임금협상안에 합의했다. 이 밖에 △복장자율화 시범 운영 및 시행 검토 △승격 제도 개선 등의 사항도 담았다.

노조는 오는 27~30일까지 잠정 합의안에 대한 찬반투표를 진행한다. 노조 측은 "조합원 모두가 만족할 수 없지만, 앞으로 풀어나가야 할 숙제가 남아있다"면서 "조합원들의 후생복지 향상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한항공 노동조합은 객실·정비·사무직으로 구성돼 있고, 조합원은 1만1000여 명이다. 노사는 지난 4월 임금 협상 요구를 시작으로 4개월여 동안 협상을 진행했다. 노조는 △정비 기술직 직급별 초임 기준 7.2%(총액 기준) 인상 △상여 50%(총액 기준 2.5%) 지급 △임금피크제 폐지 △미사용 연차수당 지급 △근로를 위한 대기시간 개선 등을 요구했다.

이에 사측은 총액 기준 1.2% 임금 인상안을 제시했다. 경쟁사 대비 임금 수준이 높고 상반기 영업실적 부진, 환율상승, 한일 관계 경색 지속 등의 변수로 하반기 실적 악화가 우려된다는 이유에서다.


대한항공은 지난 2분기 영업손실(이하 별도기준) 1015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적자전환 했다. 상반기 누적 영업이익도 476억원으로 81.9% 급감했다. 원·달러 환율 상승으로 달러 결제 비용 증가와 화물 부문의 수송량 및 매출 감소로 2분기 영업이익이 적자로 돌아섰다. 하반기 경영 전망도 어둡다. 화물사업 부진에 '일본 여행 보이콧'도 실적에 악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노조 집행부는 잠정합의안이 가결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지만, 소수노조인 대한항공직원연대지부(직원연대)는 잠정합의안 폐기를 요구하고 나섰다. 직원연대는 2014년 '땅콩 회항'의 피해자로 알려진 박창진 전 사무장이 위원장을 맡고 있다.

직원연대는 "이번 잠정합의안은 기본급 1%도 인상하지 못해 노동자들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것"이라면서 "잠정합의안을 즉시 폐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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