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화재 부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는 24일 국내 신호교차로 통행방법을 국제기준과 비교한 '우회전 통행방법 개선 필요성'을 발표했다.
분석에 따르면 국내 교통안전 수준은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회원국들과 비교해 하위권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인구 10만명 당 교통사고를 살펴보면 한국은 8.4명으로 35개국 중 네 번째로 많이 발생했는데, 이는 OECD 회원국 평균인 5.5명에 비해 약 1.5 배가량 높은 수준이다.
보행 중 교통사고 사망자 구성비는 39.9%로 OECD 회원국 중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회원국 평균의 2배 수준이다.
2017년 통행상태별 보행사상자 현황을 보면 사망자 55.9%, 부상자 46.1%가 도로를 횡단하는 중에 발생했다. 특히 국내 교차로 사고를 보면 17.3%가 우회전 차량에 의해 발생했고 증가 폭도 다른 유형에 비해 높게 나타나고 있다.
한국은 적신호 시 우회전을 허용하는 세계 몇 안되는 국가 중 하나다. 국제 규정인 '도로표지와 교통신호 협약'(가칭 '68 비엔나협약)상 적색등화는 방향에 상관없이 진행금지를 의미한다. 이 규정에 따라 유럽, 남미, 아시아 등 북미를 제외한 세계 모든 국가에서 적색 신호 시 우회전을 포함한 모든 통행을 금지 시키고 있다.
미국도 원래 적신호 시 우회전을 금지했다가 1971년부터 다시 허용했는데, 이후 관련 교통사고가 43%~69% 증가했다. 예외적으로 우회전을 허용하는 미국에서도 우회전 차량에 의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적색 신호에 우회전을 못 하게 하는 규정을 두고 있다. 시거(운전자가 도로 전방을 살펴볼 수 있는 거리)가 불량하거나 보행자 사고 위험이 높은 곳을 지정해 명시하도록 한 것. 뉴욕주의 경우 도시 전체에서 적색 신호에 우회전을 할 수 없다.
또 우회전을 허용하더라도 우회전 차량은 반드시 일시정지 후 진행하도록 해 안전성을 확보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현재 적색 신호에 우회전을 허용하면서도 이를 보완할 수 있는 일시정지 의무화나 우회전 전용 신호기 등이 마련돼 있지 않다.
임채홍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책임연구원은 "우리나라는 아직도 안전보다는 교통소통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는데 대표적인 사례가 우회전 통행방법"이라며 "차량과 보행자 통행이 많은 도시 내 도로는 적색 신호에 우회전을 금지해야 하고 여의치 않으면 최소한 일시정지 의무화로 보행자를 보호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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