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미세먼지 줄이는데 2천억 투입....수소·전기차 보급 나선다

머니투데이 오세중 기자 | 2019.08.15 12:52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및 저공해 조치사업 905억원...수소·전기차 보급 555억원 등에 1460억원 투입

지난 6월 19일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국회수소경제포럼 주최, 머니투데이·국가기술표준원·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공동 주관으로 열린 '2019 대한민국 수소엑스포'에서 관람객들이 수소전기차 설명을 듣고 있다./사진=김휘선 기자

서울시가 미세먼지을 줄이기 위해 2000억원 가량의 예산을 투입해 대책 마련에 나선다.

서울시는 15일 "최근 정부 추가경정예산이 확정되면서 하반기 미세먼지 저감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방침이고, 이번에 확보한 미세먼지 관련 추경예산은 총 2235억원(국비 1327억원, 시비908억원)"이라고 밝혔다.

하반기 서울시 미세먼지 추경 세부 사업내역을 살펴보면 서울시가 추가로 집행할 사업예산 2235억원으로, △운행경유차 저공해 사업 905억원 △수소차 및 전기차 보급 555억원 △도로분진 청소차량 도입확대 182억원 △소규모 대기배출사업장 방지시설 설치지원 102억원 △가정용 친환경 보일러 보급 75억원 △지하철 공기질 개선 사업 416억원 등에 예산이 투입된다.

905억원이 투입되는 운행경유차 저공해 사업 측면에서는 교통부문 배출원 관리를 위해 노후경유차 저감장치 부착 및 폐차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조기폐차 지원은 대당 165만원씩 1.8만대, 저감장치 부착 지원은 대당 390만원씩 1.5만대를 추가 지원할 예정이다. 또, LPG화물차 신차구입도 대당 400만원으로 100대 확대한다.

특히 수소연료전지차 및 전기차 보급을 위해 555억원을 투입한다. 친환경차 보급 촉진을 위해 전기차 3051대, 수소차 445대를 추가로 보급하고, 구매보조금은 전기승용차 기준 대당 최대 1350만원, 전기이륜차는 경형 기준 최대 230만원을 차등 지원한다.

또, 수소차는 승용차 기준 대당 3500만원(차량가액의 약 50%), 버스 기준 대당 4억원을 정액 지원할 예정이다.


도로에서 비산하는 미세먼지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도로먼지 청소차도 65대 추가 보급하고, 물청소차 48대, 노면청소차 12대, 먼지흡입청소차 5대를 추가로 구입해 운영할 계획이다.

아울러 2020년부터 대기오염물질 배출허용 기준이 강화됨에 따라 영세사업장의 부담완화를 위해 102억원을 투입해 소규모 사업장(4,5종) 130개소의 노후 대기오염 방지시설 개선 및 신규 설치비용을 지원한다.

일반 가정용 보일러와 비교해 질소산화물(NOx) 배출이 8분의 1에 불과한 가정용 친환경보일러 3만7500대도 추가로 지원하고, 지원금도 당초 대당 16만원에서 20만원으로 높여 올해 하반기까지 총 5만대를 교체·지원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지하철 공기질에 대한 사회적 관심 증대와 환경부 관리기준 강화에 따라 쾌적하고 안전한 지하철 환경을 제공하고자 국비 319억을 반영한 지하철 미세먼지 저감사업을 시행해 환기설비 교체 개선 1개역, 자동측정망 147대, 지하역사 공기정화설비 2040대, 지하철차량내 공기질 개선장치 400대, 터널 본선의 환기설비 집진효율 개선 224대를 설치·개선할 방침이다.

김의승 기후환경본부장은 "미세먼지는 시민건강과 직결되는 만큼 우선적으로 다뤄져야 할 중요한 현안"이라며 "서울시는 추경예산 대규모 편성뿐만 아니라 하반기 내 전액 집행을 목표로 미세먼지로부터 시민들의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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