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의 명품 브랜드인 베르사체는 최근 선보인 후드티에 '홍콩-차이나(Hong kong – China)'라고 표기하지 않고, '홍콩–홍콩(Hong kong – Hong kong)'이라고 표기했다. 홍콩뿐만 아니라 마카오도 '마카오-마카오(Macao-Macao)'라고 표기했다.
중국의 누리꾼들은 베르사체의 이같은 표기는 홍콩과 마카오가 독립된 영토라는 느낌을 준다며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한 누리꾼이 '베르사체가 홍콩과 마카오의 독립을 지지하는 듯하다'는 해시태그를 달아 문제의 후드티 사진을 웨이보(중국의 트위터)에 올리자 이미 4억 명이 이를 보고 베르사체를 비난하고 있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인 인민일보도 “베르사체가 실수로 그랬을 리 없다”며 “베르사체가 홍콩의 독립을 지원하기 위해 일부러 그런 것 같다”고 비판했다.
베르사체의 중국 홍보대사인 배우 양미도 이와 관련, “베르사체와 관계를 끊겠다”고 밝혔다.
사실상 베르사체 불매운동이 시작된 것이다.
베르사체는 11일 중국어로 사과문을 내고 실수였다고 밝혔다. 그러나 반베르사체 여론은 일파만파로 확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제2의 돌체앤가바나 사건이 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지난해 11월 이탈리아 유명 패션브랜드인 돌체앤가바나가 동양인을 비하하는 듯한 광고를 내보내 중국에서 불매운동이 일었었다.
‘젓가락으로 피자를 먹는 중국인들’이라는 광고 영상에 붉은 드레스를 입은 한 중국 여성이 등장한다. 그는 긴 젓가락으로 피자 등 이탈리아 음식을 먹으려 애쓰지만 잘 되지 않는다. 그는 결국 손으로 피자를 집어 먹는다.
중국의 누리꾼들은 이 광고를 포크가 아닌 젓가락을 사용하는 동양인에 대한 비하로 간주하며 돌체앤가바나 불매운동을 벌였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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